최신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 대한민국 - KBS [문화기행, 세계의 유산] 김용범 감독의 여행 가이드 최신 교과서에 나오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1
유한준 글, 김용범 사진 / 북스타(Bookstar) / 2013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세계문화유산이란 그야말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문화유산을 말한다.

그럼 과연 우리 나라에는 세계문화유산이 얼마나 있을까?

그냥 몇개정도 있겠지 생각했다면 이 책을 보며 의외로 많다는 사실에 깜짝 놀라게 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최소한 우리 세계문화유산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이참에 아이들과 함께 우리 세계문화유산을 공부해보는건 어떨까?

 

문화유산에는 형체를 가지고 있는 자연유산과 기록유산이 있고 형체가 없는 무형유산이 있다.

얼마전 제주도 문화유산 등재를 위한 운동을 벌인적이 있는데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기뻐했던 일이 떠오른다.

화산섬과 용암동굴의 제주도를 비롯 팔만대장경, 창덕궁, 수원화성, 경주 역사유적지구, 하회마을, 양동마을등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문화유산들이 대부분 세계문화유산이라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기게 된다.

물론 세계문화유산이 된 계기와 세계문화유산 등재시기, 과학적 원리등 사진과 함께 정보를 실어놓았다.

 

무엇보다 우리가 놓치고 있는 북한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이야기가 새롭지만 반갑기도 하다.

북한의 첫번째 세계문화유산인 고구려 고분벽화는 귀중한 연구자료이며 문화, 예술, 과학기술 발전을 대표하는 독특한 양식이다.

또한 개성역사지구는 고려시대의 유적이 집중되어 옛고려의 영화를 그대로 보여주는 유적으로

북한의 두번째 세계문화유산이라니 살아생전에 꼭 한번은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북한의 세계문화유산을 알고나니 멀게만 느껴지던 북한이 좀 가깝게 여겨지기도 한다.

 

그리고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난중일기, 새마을운동기록물등 기록유산이 있으며

종묘제례와 강릉단오제, 판소리, 강강술래, 처용무, 택견, 줄타기, 아리랑등의 무형유산이 있다.

사실 형체가없는 문화유산은 아무래도 보존이 어려우니 후손들에게 부끄럽지 않게 물려줄수 있도록 애써야겠다.

특히나 한산모시짜기나 아리랑, 줄타기. 판소리, 매사냥등은 좀 생소하게 여겨지는 만큼 우리와 너무 낯설다.

그런만큼 더욱 세계문화유산으로써 자긍심을 가지고 유산으로 남겨질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무엇보다 우리나라 세계문화유산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꼭 한번쯤은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