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멜리아는 자살하지 않았다
킴벌리 맥크레이트 지음, 황규영 옮김 / 북폴리오 / 2013년 9월
평점 :
절판


예쁘고 사랑스럽고 착하고 모범적인 딸아이가 어느날 자살했다는 소식을 듣게 되면 어떤 기분이 될까? 아빠도 없이 직장에 다니는 엄마를 기다리며 늘 혼자 있어야 했던 딸아이에게 더 잘해주지 못해 미안하고 늘 바쁘다는 핑계로 더 많은 이야기를 들어주지 못해 딸의 자살을 막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시달리게 되지 않을까? 그런데 익명의 누군가로부터 딸아이가 자살하지 않았다는 문자를 받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아멜리아의 자살에 우울하기만 했던 케이트는 그제서야 자신 또한 딸의 자살을 믿지 않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죽음의 진실을 파헤치게 되는데 그와 동시에 아멜리아의 이야기가 함께 진행되는 방식으로 이야기가 스릴있게 전개된다.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요즘 아이들은 물론 많은 사람들이 손에서 핸폰을 놓지 못하고 sns등으로 끊임없이 서로의 소식을 주고 받곤 한다. 아멜리아 또한 자신의 sns를 통해 지금의 상태를 이야기하고 친구와 문자를 주고 받으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보통의 평범한 10대 소녀다. 그나이 또래라면 누구나 다 그렇듯 남자와 패션에 관심이 많은 단짝 친구를 두고 있지만 아멜리아는 버지니아 울프의 문장들을 되새김질 할 만큼 책속에 빠져 산다. 그러던 어느날 비밀 클럽으로부터 초대를 받게 되는데 호기심 때문인지 혹은 다른 이유때문인지 그럴거 같지 않은 아멜리아가 관심을 가지게 된다.

 

그순간 아멜리아의 엄마 케이트는 유서처럼 남겨진 글씨체가 딸아이의 것이 아니라는 사실과 딸아이의 방에서 집단 따돌림을 받은 쪽지를 발견하는가 하면 남자 친구와의 문자와 가명의 개인 블로그를 통해 아멜리아의 충격적인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데 자신이 알고 있던 딸아이라고는 전혀 생각조차 할 수 없는 행동을 한 딸로 인해 충격을 받은 케이트를 보며 세상의 모든 엄마가 다 자신의 딸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는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기 위해 단짝 친구를 찾아가고 문자를 추적하는등 엄마가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몸소 보여주는 케이트를 보며 안타까움과 연민을 느끼지 않을수 없게 된다.

 

단짝 친구를 만나고 문자를 추적해 알게 되는 진실은 이야기를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다. 어느날 갑자기 아버지의 존재에 대해 궁금해했던 아멜리아에게 좀 더 솔직하게 말하지 못했던 사실을 후회하던 케이트조차 이제서야 진실앞에 서게 되었다는 것이 참 어이없고 황당하기도 하지만 이야기의 큰 반전을 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학교의 묵인하에 자행되고 있던 클럽의 따돌림의 실체가 드러나고 그리고 이제는 정말 아멜리아를 누군가 떠밀지 않았을까 하는 쪽으로 생각이 기울때쯤 단짝 친구로 부터 듣게 되는 사건의 진실은 그야말로 당황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이야기의 첫 시작부터 긴박감과 호기심이 번갈아 작동이 되어 점 점 빠져들게 만드는 힘을 가진 이 소설은 니콜 키드먼 주연의 영화로 제작된다고 한다. 딸의 죽음이후 진실을 파헤치는 역을 맡은 니콜 키드먼이 딸아이의 진실과 자신의 현실을 마주하는 역에 참 잘 어울리는 캐릭터라는 생각을 하며 책이상의 흥미진진한 영화가 탄생하지 않을까 은근 기대하게 된다. 책을 읽으며 나도 모르게 나의 삶이 내아이에게 영향을 미칠수도 있다는 사실과 내가 아는 딸아이의 모습이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