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치열한 무력을 - 본디 철학이란 무엇입니까?
사사키 아타루 지음, 안천 옮김 / 자음과모음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뭐랄까, 이 책을 읽으며 정말이지 치열한 무력감을 느낀다고할까? 일반적인 책의 형식과 달리 여러사람과의 철학적 인문학적 대담들을 혹은 강연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어 놓은 이런 형식의 글이 이렇게나 읽기가 힘겨울수 있을까 싶어서 자꾸 무력감을 느끼게 되는 책이다. 어느정도의 일본문학에 대한 혹은 문학작품이나 문학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없고서는 도무지 이 사람들이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감조차 잡을수가 없다. 그러니까 자기들끼리만 아는 이야기를 풀어 내고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대담 형식이다 보니 중간 중간 독특한 재미를 주는 부분도 분명 있다. 사사키라는 작가의 글에 대한 이야기를 돌려 말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졸직하고 담백하고 용감하게 들려 주는 상대방에 대해 작가 또한 거부반응을 보이거나 화를 내는게 아니라 그런 반응조차 흥미롭고 재밌다는 이야기를 한다. 물론 작가 또한 다른 사람의 작품에 대해 자신만의 느낌을 솔직하게 말하면서 서로 공감하는 부분에 있어서는 맞장구를 치고 그렇지 않은 부분에 있어서는 무언가 색다른 기분에 사로잡혀 왜 그런지를 이해하려 애쓰는 대담이다.

 

사사키 아타루라는 작가의 책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가 소설가, 평론가, 혹은 수필가, 아티스트, 모델등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열띤 토론을 벌였을 이야기들을 대화내용 그대로 소중하게 담아 놓았을 책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닥 쉽게 읽히지 않는것은 인문학이나 철학이라는 일반적으로 쉽게 읽히지 않는 분야의 이야기를 하고 있기 때문일듯하다. 하지만 중간쯤 소설가 다카하시 겐이치로와의 대담을 읽으며 이 저자의 책에 대한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전해듣게 되는 부분에서는 저자에 대해 조금이나마 이해를 하게 된다.

 

지금은 쓰지 않는 일본어 구어체를 소설 작품에 사용해 사람들을 열받게 하지만 그래서 더 호기심을 갖게 만든다는 작가의 글, 그리고 소설이지만 소설이 아니라고 말하는 작품에 대한 이야기,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동받게 되는 이야기등 사사키라는 작가의 글이 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이는 다카하시라는 소설가에게 사사키는 분명 썩 기분이 좋을리 없음에도 불구하고 남들이 하지 않는 지적을 해줘서 재밌다고 여기는 작가의 이야기등의 대화 내용은 뭐 그럭저럭 흥미롭게 받아들일수도 있지만 그저 잠깐의 흥미만 불러올뿐 글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주지는 못한다.

 

아무튼 내게 이 책은 너무 한쪽으로만 치우친 책읽기를 벗어나 이런책도 접해보고 저런책도 접해봐야지 어떤 책이건 소화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갖게 하는 책이 되었달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