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고 차가운 오늘의 젊은 작가 2
오현종 지음 / 민음사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가 참 달달해보이는 이쁜 이 책 내용은 어떨까?

하는 호기심에 책장을 넘겨보니 정말로 달고 차가운 이야기다.

 

재수생이 되어 엄마의 로봇처럼 공부해야하는 주인공의 일상에 날아든 신혜!

한겨울 아이스크림을 빠는 모습을 보며 야동을 떠올렸을 정도로 강한 첫인상을 남긴 신혜로 인해

재수학원에서 같은 반이라는 사실을 알고 자꾸만 눈길이 가는 걸 막지 못한 주인공이

어느날부터 엄마의 틀에서 벗어나 점점 달콤하고 부드러운 그러나 거짓된 시간들을 살아가게 된다.

 

타인의 방을 빌려 그날 그날의 지옥같은 삶을 신혜의 살속에 묻으며 위안을 삼는 주인공은

조금씩 조금씩 중독되어 가듯 그렇게 신혜에게 빠져들게 된다.

부유하지만 어른들의 기대치에 맞추어 살아가야하는 자신의 삶이 싫어

늘 누군가를 죽이고 싶은 심정이라고 입버릇처럼 말하는 주인공에게

월세방을 전전긍긍하고 남자에게 딸을 팔아먹는 엄마와 사는 자신만큼 비참하냐고 물으며

새아빠의 죽음으로 남겨진 의붓 동생마저 엄마의 괴롭힘을 당하며 사는 이야기를 한다.

 

신혜의 가족사와 그간 힘겹게 살아가고 있는 엄마의 손에서 벗어나고 싶어하는 이야기에

주인공은 해서는 안될 생각을 하게 되고 결국 그것을 실행에 옮기게 된다. 

문득 사람죽이는 일이 그처럼 쉬운것일까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이 소설에서는 쉽게 사람이 죽는다.

하지만 그 순간의 잔상이 남아 주인공은 점점 알수 없는 깊고 어두운 수렁속에 빠지게 된다.

그리고 이야기는 어느새 한편의 추리소설을 전개하듯 그렇게 변화되어 있다.

 

재수에도 실패하고 살인까지 저지른 주인공은 누나가 살고 있는 미국으로 도망가게 되는데

어느순간 신혜와의 연락이 뚝 끊기게 되자 불안감에 휩싸여 다시 한국으로 돌아오고만다.

그리고 자신앞에 던져진 믿을수 없는 사실들에 망연자실하게 되는 주인공!

삶이란 정말 어떻게 하면 사람을 더 고통스럽게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괴물 같다.

서로가 의지가 되고 힘이 되고 위로가 되는줄 알았던 한쪽이 거짓이었음을 알게 되면 어떤 기분이 들까?

사랑하는 이를 위해 살인까지 저지른 주인공의 사랑은 쓰레기장에 쳐박혀버린 느낌이 든다.

 

하지만 이야기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또 다른 이야기를 끌어 내어 결국 악은 악으로 되갚아지게 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소설이랄까?

 

악을 없앨 방법은 악밖에 없을까.

그때 나는 뭐라고 대답해 줬어야 할까. 그렇다고? 아니라고? 나는 아무것도 모르겠다고?

---p78

 

아마도 이 책속의 주인공은 질문의 답변에 아무것도 모르겠다고 도리질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