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쓴 글이 부끄러워 오늘도 쓴다 - 거리의 인문학자 최준영 에세이
최준영 지음 / 이지북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지교수라 불리고 거리의 인문학자라 불린다는 최준영 작가! 나는 그를 잘 모른다.

사실 인문학이라는 단어만 들어가도 왠지 거리감이 느껴져 선뜻 손에 들지 못하는데

분명 책 제목은 글쓰기에 관한 것인양 그런 분위기를 풍기고 있지만 그런 책이 아니다.

어려울거 같은 인문학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삶속에 녹아있는 인문학으로 소통하는 이야기다.

 

노숙인에 대한 선입견은 우선 그 초라하고 더러운 행색으로부터 거리감을 가지게 되는듯 한데

최준영 작가는 그런 노숙인들을 상대로 인문학 강의를 하고 그들로부터 오히려 인문학을 배우는듯 하다.

그런데 책을 읽으며 정말 의아했던건 노숙인들이 인문학 강의를 듣고 인문학 강의를 통해 보통 사람들보다 더 감동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인문학자 이름을 들먹이고 어려운 삶의 철학을 논하는 인문학 강의가 아닌

노숙인들이 듣고 즐거워할 수있는 혹은 저자 자신이 감동받았던, 때로는 자신의 이야기를 해가며 그들과 소통한다.

 

요즘은 여기저기서 인문학으로 소통한다는 그런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그런데 진정 인문학으로 소통하는 사람은 다름 아닌 바로 이 책의 저자 최준영이라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든다.

고등학교를 자퇴하고 야학을 다니며 대학에 합격하지만 여러번 제적을 당한 끝에 결국 대학을 포기한 저자는

결과적으로 실패했지만 영화를 만든다고 설레발을 치고 학원을 차려 빚더미에 올라 앉은 다음에야 돈 잘버는걸 포기했다.

 

하지만 저자는 결코 성공했다고 할 수 없는 자신의 지난 삶을 절대 후회하지 않고 그것을 밑거름으로 글을 쓰고

신춘문예에 당선된 이후 자신의 비용을 들여가며 노숙인 인문학강의를 해 거리의 인문학자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이런 좌충우돌이 연속인 그의 삶때문에 아마도 더 거리에서 방황하고 세상에서 천대받는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노숙인이라고 부당하게 대우받는 그들에게 자신을 아끼지 않고 삶의 희망을 잃지 않는 인문학 강의를 하러 다니는건지도 모른다.

 

누군가와 소통을 한다는 것은 그 사람을 전부 이해하고 그 사람의 고통을 해결해주는것이 아니다.

그냥 사람이 곁에 없어 외로운 그사람들의 옆자리에서 두런 두런 이야기를 들려주며 살아있음을 느끼게 해주면 되는것인데

그런 참된 소통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이 바로 이 최준영이라는 저자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여기저기에서 그의 강의를 듣겠다고 초청하고 강의를 통해 사랑하며 사는 법을 배우는듯 하다.

 

이제는 인문학을 가까이 끌어 당겨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삶을 모색해야겠다,

어제 쓴 글이 부끄럽지만 그래서 오늘도 글을 쓴다는 최준영저자의 당당함을 빌어 나 또한 인문학에 한걸음 바짝 다가서보려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