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에게
모리사와 아키오 지음, 이수미 옮김 / 샘터사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와 타인은 바꿀 수 없어도

미래와 나는 바꿀 수 있어요'

'인생에는 유효기간이 없어요,'

 

라는 명언을 남기고 교도소 직업훈련교사 구라시마의 아내는 림프종이라는 암으로 먼저 세상을 떠난다. 아내가 쓴 유서를 찾으러 아내의 고향으로 가야하는 구라시마, 유서를 받을수 있는 유효기간은 12일이다. 그 기간안에 아내의 유서를 찾지 못하면 유서는 소각되고 만다. 무언가 긴박한 느낌을 주는 이 소설, 읽어 내려가다 보니 딸랑 거리는 풍경소리와 함게 찡한 감동과 사람과 사람과의 인연과 내 앞에 놓여진 생으로의 한걸음을 내딛게 만든다.

 

처음 주인공 구라시마가 아내와의 마지막을 함께 하는 이야기에 코끝이 찡해지고 가슴이 뭉클해지게 되는데 그들 부부의 이야기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모를 사람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국어교사를 하다 차량 털이범이 되어 방랑시인 하이쿠의 짤막한 시를 읊조리는 스기노, 철도역 도시락을 직접 만들어 판매왕이 되었지만 아내의 바람피우는 장면을 목격하게 된 다미야, 바다에 가족을 잃은 같은 아픔을 지닌 나오코를 웃게 해주고 싶은 다쿠야, 전혀 관련이 없을것만 같은 그들이 앞으로 어떤 연을 맺게 될까?

 

아내가 살아생전 졸라대던 캠핑카를 아내없이 혼자 타고 아내의 고향으로 가는길에 구라시마는 우연인지 인연인지 모를 사람들과 하나둘 만나게 되고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들의 삶속에 한발을 들이게 되거나 영향을 주게 되는데 그 모든 여정이 어쩌면 생전에 아내가 준비해둔 선물인것만 같은 느낌을 받는다. 사랑하는 아내를 잃고도 슬픔을 참으며 꿋꿋하게 살아가려하던 구라시마는 아내의 유골을 바다에 뿌리며 오열하고는 모든 아쉬움과 미련을 훌훌 떨쳐버리게 된다. 그리고 아내가 준 숙제 아닌 숙제를 풀어내며 자신 또한 미지의 앞날을 위해 한발 한발 내딛게 되는 이야기다.

 

서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만나 무언가를 하나씩 깨달아 가는 식의 이야기가 은근 감동적이고 흥미롭게 읽힌다. 과연 이 모든 사람들이 어떻게 서로 연결되어질지 궁금하기도 하거니와 왜 아내가 자신의 유서를 고향으로 보내 남편을 거기까지 가게 만들었는지, 아내의 유서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 강한 호기심을 가지고 끝까지 책을 읽게 되기도 한다. 또한 한편의 시공간을 초월한 영화를 보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하이쿠의 짤막한 시에 대한 관심도 생겨나고 사랑하는 이의 죽음을 맞게 될때 나는 어떻게 해야할지를 한번쯤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