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 민음사
무라카미 하루키 신작 장편소설
무라카미 하루키가 <1Q84> 이후 3년 만에 발표한 장편소설로, 일본에서 출간 7일 만에 100만 부를 돌파한 초대형 베스트셀러다. 철도 회사에서 근무하는 한 남자가 잃어버린 과거를 찾기 위해 떠나는 순례의 여정을 그린 이 작품은, 개인 간의 거리, 과거와 현재의 관계, 상실과 회복의 과정을 담아내고 있다. 주인공 다자키 쓰쿠루는 인파가 밀려드는 도쿄의 역에서 과거가 살아 숨 쉬는 나고야, 핀란드의 호반 도시 헤멘린나를 거쳐 다시 도쿄에 이르기까지, 망각된 시간과 장소를 찾아 운명적인 여행을 떠난다.
안녕, 내 모든 것
정이현 지음 / 창비
내 곁에서 사라지지 마, 정이현의 시절
오늘을 사는 젊은 세대의 삶과 고민을 날렵한 필치로 포착해 독자들의 무한한 공감과 압도적인 지지를 얻으며 2000년대 한국소설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은 정이현의 새 장편소설. 1994년, 서로가 서로에게 전부인 열일곱살 세 친구가 있다. 복잡한 가정사를 지닌 채 부자인 조부모의 집에 사는 사실을 친구들에게 숨기고 있는 세미, 통제할 수 없이 반복적으로 욕설을 내뱉는 뚜렛 증후군에 시달리는 준모, 한번 본 것은 절대 잊지 않는 비범한 기억력의 소유자인 지혜. 그들이 보내는 힘겨운 십대의 마지막 시절, 그리고 그들이 마지막으로 나누는 커다란 비밀이, 그들의 모든 것을 바꾸어놓는다. 발군인 단편 <삼풍백화점>에서 보여줬던 날렵한 솜씨가 화려한 한 시절의 쓸쓸함을 포착해냈다.
보드랍고 따뜻하고 나른한
종이우산 글.사진 / 북폴리오
<행복한 길고양이> 두 번째 이야기
고양이 마니아 사이에선 유명한 인기 블로그 '앙냥냥 월드', 종이우산의 두 번째 길고양이 사진 에세이. 이 책에는 1권 출간 후에도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꾸준히 서울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기록한 길고양이 사진에 유머러스하고 감성적인 글을 함께 담았다. 지난 1권의 표지를 맡았던 아기 고양이 수염이가 넉살 좋은 아저씨 고양이가 되어 삼청동 골목길을 지키고 있는 모습이나 동국대의 터줏대감 반야 고양이 가족 이야기, 길고양이와 인연을 이어가고 있는 다양한 사람들의 사연 등 때로는 찡한, 때로는 유쾌한 길 위의 묘연들을 만날 수 있다.
엄마 에필로그
심재명 지음 / 마음산책
신경숙 추천, 영화인 심재명 에세이
'접속'에서부터 '건축학개론'에 이르기까지 제작하는 영화마다 한국 영화사의 새로운 이정표를 마련한 명필름의 심재명 대표의 첫 책. 저자 심재명은 어머니의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삶을 들여다본다. 그녀가 십 대 후반에서 이십 대 초를 지나던 그 시기, 갱년기 여성과 사춘기 여성이 한 집안에서 날을 세워가며 갈등하던 그때, 그 엄마의 마음을 이제야 이해하며 딸은 이제 세상에 없는 엄마를 불러낸다. 이 세상 수많은 엄마 가운데 하나지만 나만의 엄마이기에 유일한 사람, 애愛와 증憎이 함께하던 시기를 거쳐 오로지 애정만 남았을 때 그 엄마는 죽음을 앞두었고 그렇게 세상을 떠났다. 이 책은 엄마 자신의 에필로그이자 그 딸이 쓰는 에필로그다.

 

 

엄마도 아시다시피
천운영 지음 / 문학과지성사
바늘처럼, 천운영의 엄마
섬뜩하고 관능적인 이미지로 독자적인 스타일을 형성한 소설가 천운영의 네번째 소설집. <바늘>처럼 날카롭게 엄마의 맨 얼굴에 주목한다. 사별한 엄마를 그리워하다 그 엄마의 분홍 립스틱을 바른 중년이 된 아들의 괴기스러운 얼굴, 자신의 딸에게 욕설과 저주를 내뱉는 엄마의 그악스러운 얼굴, 내가 키운 아이들이 악마였다고 말하는 엄마의 비정한 얼굴. 엄마이되 엄마가 아닌 여자들의 얼굴엔 통증이 가득하다. 당혹스러운 엄마들의 얼굴을 마주하는 순간 슬픔이 느껴진다. 섬세하게 포착해낸 일곱 개의 마음의 지형도.

 

 

킹의 몸값
에드 맥베인 지음 / 피니스아프리카에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이 영화화 한 87분서 시리즈의 히트작!
구두 회사의 중역 더글러스 킹의 집 거실에서 비밀 중역 회의가 한창이다. 중역들은 더글러스 킹을 포섭하여 회사를 차지하려는 계획을 세우지만 더글러스 킹에게는 나름대로의 계획이 있다. 나름대로 회사를 차지하기 위해 아무도 몰래 준비한 계획은 성공을 눈앞에 두는 듯하지만 뜻하지 않은 변수가 나타난다. 아이가 유괴된 것이다. 하지만 남의 아이다. 남의 아이의 목숨을 위해서 자신이 그동안 힘들게 쌓아 온 부를 허물어뜨리고 밑바닥에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것인가, 아이의 목숨을 외면하고 부를 유지할 것인가. 이 작품이 발표되고 난 후 비슷한 유괴 사건이 실제로 일어났으며, 몇 년 뒤 일본 영화계의 거장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에 의해 [천국과 지옥]이라는 영화로 만들어지며 다시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