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e - 시즌 8 가슴으로 읽는 우리 시대의 智識 지식e 8
EBS 지식채널ⓔ 지음 / 북하우스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5년 EBS 지식채널e 의 방송을 시작으로 2007년부터 출간하기 시작한 이 '지식e' 시리즈가 지금까지 총 8권이 출간되었으며 어느듯 100만부 판매를 돌파했다. 그런데 나는 이제서야 '지식e' 시리즈를 만나게 되다니 그동안 무얼하며 살았던걸까? 아마도 지식이라고 하면 국어 수학 과학등 학교에서 교과서로만 달달 외워야 했던 어렵기만한 것이란 선입견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런데 난 오늘 머리가 아닌 가슴을 여는 진정한 지식을 만났다. 이제라도 나를 깨우고 세상을 깨우는 지식e를 만났으니 정말 다행이다.

 

책 표지도 참 이쁜 분홍색의 이 지식e 에서는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세가지 주제로 나눈 진정한 국민의 나라를 꿈꾸는 서른 가지 이야기가 담겨 있다.  우리에게 교훈을 주는 어느 누군가의 이야기와 지금 우리나라의 현실을 직시하게 하는 이야기가 함께 펼쳐진다. 우리는 흔히 세상을 바꾼 사람이라고 이야기하면 그 이름이 널리 알려진 인물들을 떠올리게 되는데 세상을 바꾼 사람은 다름아닌 농부, 주부,광부, 목수,구두수리공등등 이름을 남기지 못한 흔한 사람들, 즉 바로 우리자신들이다. 그런데 진정 우리가 원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걸까?

 

축구팬들이 열광하는 세계유일의 협동조합 축구 바르셀로나, 무분별한 사면권의 남용, 보상금도 기념물 건립도 유해발굴도 모두 거부한 자식을 읽은 마요광장의 어머니들,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가로쓰기와 한글만을 고집했던 뿌리깊은나무, 점하나 잘 찍는것만으로 미술경매시장에서 최고의 낙찰총액을 받은 작가 김환기, 자신은 그저 재미로 물리학을 하고 싶어 노벨상 수상조차 마다한 파인만, 인터넷세상을 벗어나 자신만이 소통방법을 찾아낸 제이크등 진정한 국민의 나라는 어디에 있는지 생각하게 한다.

 

 

 

 

책속에는 참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그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사람은 최초한글전용잡지를 만들었던 한창기와 오로지 재미로만 물리학을 공부했던 파인만 이야기다. 누구도 시도하지 않은 가로쓰기와 오로지 한글만으로 고품격 잡지를 만들어 그 시대 최고의 잡지가 되었다는 '뿌리깊은나무'라는 잡지는 한글을 직접 만드신 세종대왕님조차 못알아들을 한글을 쓰는 지금 꼭 필요한 잡지가 아닐까? 무한경쟁의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우리 아이들에게 돈과 출세가 아닌 재미와 행복을 찾아 자신의 일을 하는 파인만의 이야기 또한 큰 교훈이 될듯하다.

 

누구나 갖고 싶어하는 집, 그런데 막상 어떤 집에서 살고 싶으냐고 물으면 그저 막막해지기만 하는데 진짜 꼭 필요하고 알맞은 집을 지어주는 정기용의 이야기와 나라의 대통령에게도 호통을 칠정도로 청렴결백했던 판사 김병로, 자폐아로 판정받은 아이를 키우며 세상의 수많은 아이들을 위해 투쟁하며 살았던 펄벅, 파헤치고 분석하는 과학이 아닌 오로지 한생명의 온전한 그대로를 탐구하고 관찰해 진리를 찾아낸 파브르, 모든 국민을 위한 좋은 집이 되어 주는 국가를 만든 스웨덴의 타게 에를란데르등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어떤것이 국민에 의한 나라인지를 생각하게 된다.  

 

고작 임금 120만원을 받고 노예처럼 부려지고 있는 아파트 경비원들,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떠나간 부모를 원망하는조선족 아이들, 누군가의 자살로 자신의 잘못이 아닌데도 죄책감에 시달리게 되는 가족과 주변사람들, 이웃이 가까이 있지만 홀로 고독하게 죽음을 맞이하고 자신의 유품정리를 부탁하는 사람들, 여자로 태어나 자신의 의지로 선택한 삶을 살고 싶어했던 조선 최초의 신여성, 알코올중독자고 노숙자도 얼마든지 사회에 나가 사람답게 살수 있음을 보여주는 PHS, 동물의 눈을 사물을 바라보게 태어난 자폐진단을 받은 탬플 그랜딘등 진정 국민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일깨워주는 사례들이 잔잔하게 파문을 일으킨다.

 

 

 

 

그리고 세상을 바꾸는 것은

바로 나다.

 

 

지금 EBS에서는 지식e 8 출간을 맞아 '세상을 바꾸는 작은 힘'이라는 주제로 UCC공모전(http://home.ebs.co.kr/jisike/uccContest/2013 )이 진행중이다. 책을 읽고 나니 우리 주변에 작고 느리지만 세상을 바꾸는 작은 힘이 되어주는 사람들이 참 많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 그런 사람들을 많이 많이 찾았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