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소녀 가출기 상상하는 아이 창작동화 시리즈 12
최미경 지음, 이승연 그림 / 리잼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난이 싫고 바보같은 동생이 싫어서 가출을 한 불량소녀 지우의 이야기를 읽다보니 경상도 사투리가 너무 재밌어서 웃음도 나고 가난하지만 엄마를 사랑하고 동생을 사랑하는 이야기에 눈물도 난다. 세째를 가졌다는 엄마의 이야기에 지금도 찢어질듯 가난해서 준비물도 친구에게 빌려야하고 남이 쓰던거 물려 쓰고 기초생활수급자라는 딱지를 붙이고 다니는 자기 처지를 너무 몰라주는 엄마가 야속해서 생각지도 못한 가출을 했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의 과정을 들여다 보니 한번쯤은 지우처럼 가출을 하는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을 하는 나는 불량 엄마?

 

부산에서 포항으로 전학을 온 지우는 특이하게도 분명 시골아이인데도 사투리를 쓰지 않는다. 남들은 다 가는 유치원 문턱에도 못가보고 친구가 선물 받은 것들을 부러워하며 혹시나 서울말을 쓰면 자기도 친구처럼 선물을 받을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서 티비를 보고 표준어를 배우게 되는데 그래도 막 성질이 나고 마음이 급할땐 어쩔 수 없이 사투리가 튀어 나온다. 새로 전학온 친구들에게 들키고 싶지 않은 자신의 처지이건만 바보같은 동생은 자꾸 학교로 찾아오고 눈치 없는 친구는 집이 어디냐고 묻고 난처하기 그지없이 매일매일을 조마조마하게 살다보니 집에서조차 불쑥불쑥 성질을 부리곤 한다. 요즘은 사춘기가 빨리 찾아온다더니 지우가 사춘기?

 

그런데다 처음 같이 앉은 짝은 어딘지 좀 모자라 보이는 아이다. 동생을 생각하니 더 가까이하고 싶지 않아 인사만 할뿐인데 어쩌다 집에까지 놀러가고 학교에서도 늘 부딛히다 보니 좀 느려서 그렇지 바보는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가 하면 은근 인기가 많은 남자 아이를 두고 여자 아이들과 신경전을 벌이기도 하는 모습이 너무 순수하고 예뻐 보이기만 한다. 친구들은 점 점 지우에게 가까이 다가오려 하는데 지우는 자꾸만 거짓말을 해야하는 자신의 처지가 너무 속상하고 그런 자신의 거짓말을 친구들이 눈치채고 있는건 아닌지 염려스럽기도 하는 모습이 참 안쓰럽고 눈물이 난다.

 

어릴적엔 참 별일도 아닌일로 괜히 엄마랑 티격태격 말다툼을 하게되면 꼭 가출아닌 가출을 했던거 같다. 그래봐야 집앞 놀이터거나 친구집이 다인 가출인데도 그러고나면 왠지 집으로 들어가기가 참 멋쩍고 괜히 지는 기분이 들곤 했다. 하지만 그 이후가 잘 기억나지 않는걸 보니 지우처럼 나도 우리 엄마가 아무렇지 않게 잘 받아주었겠구나 짐작하게 되는데 지우가 가출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을 알게 되고 투정만 부릴게 아니라 자기도 힘이 되어야한다는 사실을 개달은것처럼 우리 아이들도 가출을 할거라면 지우처럼 좋은 경험이 되는 가출을 하면 참 좋겠다는 바램을 가진다.

 

가난하지만 늘 사랑한다 말하고 서로 위로가 되고 힘이 되어주는 지우의 두 부모님의 모습이 너무 아름답고 거짓말하는 친구지만 친구의 마음을 헤아릴줄 아는 아이들이 사랑스러운 책이다. 물론 불량소녀 지우 또한 엄마 아빠에게 반항하는 이유가 나름 다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니 그저 사랑스럽게 보이기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