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노는 집 - 책으로 대화하고 소통하는 독서 가족 탐방기
김청연.최화진 지음 / 푸른지식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터 그랬을까? 책읽기가 무척 강조 되고 있다 못해 이제는 거의 강요하다 시피 한다. 책을 많이 읽으면 글쓰기나 학교 성적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에 아직 걸음마조차 떼지 않은 아이들에게 엄마들은 책을 들이민다. 그저 주위 엄마들이 좋다는 책을 전집으로 사들여 책장 가득 채워놓고 마냥 뿌듯해가기까지 한다. 그런데 그 책을 아이가 아닌 엄마가 펼쳐보는 일은 얼마나 될까? 우리 아이가 읽을 책이라면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지 한번쯤 펼쳐볼만도 한데 아이가 장난감처럼 가지고 노는것은 허락하지만 정작 엄마는 책에 관심조차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책 제목에서도 이야기하듯 이 책은 책으로 노는 아홉 가족들을 탐방해 그들의 책으로 소통하는 이야기를 풀어 놓고 있다. 보통의 아빠들과 달리 '책읽는 아빠' 모임을 하고 아이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가 하면 서로 다른 네가족이 한집에 모여 정을 나누며 공동서가로 소통을 하고 책을 사기 보다 도서관 투어를 하면서 책을 빌려 보기를 즐기며 어쟀거나 책을 잔뜩 사 놓으면 도움이 된다고 믿는 책 된장녀등등 참으로 다양한 책읽는 가족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각가족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공통적으로 느끼는 것은 엄마 아빠가 책읽기를 즐긴다는 사실과 아이들에게 절대로 책읽기를 강요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또한 책을 늘어놓고 보거나 장난감 삼아 가지고 노는 모습까지 사랑하고 또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기를 마다하지 않는다. 역시 환경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가 거짓말은 아닌듯 하다. 어릴적부터 책이 가득한 공간속에서 자라나고 엄마 아빠가 책을 읽고 있는 모습을 보며 자란 아이들은 누가 뭐라고 하지 않아도 스스로 책을 펼쳐들거나 책을 장난감 삼아 들여다 본다.

 

또한 가장 중요한것은 무엇보다 이들 가족들은 모두 서로 소통이 된다는 사실이다. 어느정도 아이들이 자라면 자식들과 아빠는 거리감이 생기고 가족들간에도 소통하기 어려운게 사실인데 이들 가족은 책이라는 공통된 소재로 끈끈한 정을 이어가고 있다. 그리고 책을 읽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아이가 관심을 보이는 분야에 더깊이 파고 들게하고 바깥 체험활동등을 통해 관심의 폭을 넓혀주기 위한 독후활동에도 적극적이다. 그리고 거실에 티비를 없애고 서재를 꾸미는가 하면 유치원을 가지 않거나 홈스쿨링을 하는등 잘못된 교육현실을 비판하는 말만 하는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생각하는 교육을 실천에 옮기기를 망설이지 않는다는 사실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요즘은 학습만화가 대세이다 보니 아이들이 만화만 본다고 걱정하는 엄마들이 많다. 이 책에서도 이문제에 대해 한번씩 짚고 넘어가게 되는데 그리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고 좋은 만화를 함께 보고 공감할 수 있으면 좋고 그 또한 한때라고 말한다. 그렇게 만화를 즐기다 어느순간 시시함을 느끼고 다시 책을 붙들게 된다는 믿음을 가지고 지켜보라고 말한다. 또한 정자세로 책을 봐야한다거나 책을 꼭 처음부터 읽어야 한다는등의 고정관념을 깨고 자유롭게 책을 보게 하고 띄엄띄엄 책을 읽더라도 그 또한 그 사람만의 독서법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독서 또한 자유라는 사실을 강조한다.

 

이 책은 1장에서 책읽는 아홉가족의 모습을 소개하고 2장에서는 우리집의 독서문화 만들기를 3장에서는 북멘토에게 듣는 독서에 대한 인터뷰가 이어진다. 북맨토의 이야기중 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김용택 시인의 이야기가 가장 솔깃했다. 무엇보다 스물한살이라는 늦은 나이에 처음 책을 접하고 읽었지만 교직에 몸담고 있으면서 섬진강을 배경으로 참 많은 책을 내고 가르치던 아이들의 모습을 담아 책을 내는등 책읽기에 빠르고 늦은 나이는 없다는 사실을 증명해 보이고 있다.

 

'엄마들, 말이야, 책이 그렇게 좋다고들 강요하는데 그러면 자기들이나 읽으라고 하세요! 애들은 자기가 좋으면 언제라도 읽어요.' ---p261

 

이 이야기는 비단 엄마에게 국한 된것이 아니라 아빠와 세상 그 누구에게나 다 적용되는 이야기다. 아이들이 스스로 좋으면 언제든 책을 읽는다는 사실을 강조하는 이 부분에서는 나 또한 크게 공감한다. 나 또한 책이 가득한 집에 책을 즐겨 보시는 아빠의 모습을 통해 나 스스로가 좋아서 책을 읽었을 뿐 책읽기를 강요받은적이 없다. 내가 어떤 책을 보든 누구의 간섭도 받지 않고 자라나 지금은 다양한 분야의 책 읽기를 즐기는 어른이 되었다. 지금의 우리 아이들에게 더이상 독서를 강조하고 강요하기 보다 아이들 스스로 좋아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해주는 환경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