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방범 3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30
미야베 미유키 지음, 양억관 옮김 / 문학동네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모방범의 의미는 분명 이미 일어난 어떤 사건을 모방한다거나 소설속 살인사건등을 모방해서 범죄를 저지르는 것을 말한다.1권에서 살인자들의 범행이 어떤것을 모방한것일까 하는 궁금증이 일었었는데 그런 이야기가 들려오지 않아 왜 책의 제목이 모방범일까 하는 의구심이 들었었다. 2권에서는 범인들의 범죄행위를 하나 하나 풀어가며 모든 살인 사건의 주범인 살인자의 행위가 그 어떤것을 모방한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무대를 만들고 여자들을 데려다가 무대위에 배우로 세우고 그것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며 주목받고 싶어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하지만 3권에서의 결말을 보게 되면 왜 작가가 이 제목을 선택했는지를 이해하게 되기도 한다.

 

2권의 마지막 오빠는 절대 살인을 저지를 수 없다며 강력히 항의하던 가즈하키의 여동생 유미코앞에 등장하는 살인자 피스로 인해 온몸에 소름이 돋았었다. 마침 르포기자 시게코를 만나는 시점에서 우연을 가장하고 유미코의 곁으로 다가온 피스의 속셈이 점 점 드러나는 이야기전개는 그야말로 긴박감의 절정에 달하게 되는데 살인자이지만 모든 여자들이 선호하는 외모와 다정함을 지닌 피스가 너무도 뻔뻔하게 대중앞에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자신의 범행을 이야기하는데도 아무도 의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이미 피스가 극악무도한 살인자라는 사실을 아는 독자로 하여금 더욱 조바심을 치게 만든다.

 

그 어느것도 모방하지 않고 자신이 만들어 놓은 것들에 희열을 느끼는 살인자는 시게코의 아무것도 모르면서 진짜 범인도 아닌 이미 죽은 두 사람의 이야기를 늘어 놓고 인기를 얻고 있는 르포에 대해 반감이 들어 드디어 자신이 제 3의 범인이 살아 있다는 글을 써서 많은 대중들의 시선을 사로잡기까지 한다. 하지만 분명 시게코나 신이치, 그리고 요시오 할아버지는 남들과는 다르게 피스를 만날때마다 이상한 기분에 사로잡히지만 유미코가 갑자기 등장한 오빠의 옛친구이면서 너무도 다정하게 대해주는 피스에게 푹 빠져버려 그에 대한 마음을 다잡기만 하는 부분에서 안타까움을 금치 못하게 된다. 오빠를 죽인 살인자를 사랑하게 만들어버리다니 이보다 더 끔찍할 수 있을까?

 

대중들이 피스의 외모와 직업과 경력등으로 전혀 의심없이 그를 받아들이는 부분에서는 겉모습만 보는 사람들의 잘못된 생각에 혀를 차게도 하며 르포기자 시게코와 남편 쇼지와의 갈등은 여자의 입장에서 무척 안쓰럽기만 하고 피폐해진 몸과 마음을 모두 피스에게 의지해버리고 마는 유미코의 진실을 보지 못하는 눈이 참으로 답답하기만 했다. 무언가 눈치를 채는것만 같은데도 피스를 전혀 의심해보지 않는 시게코와 신이치와 요시오 할아버지에게 조금만 더 눈을 크게 뜨고 그를 똑바로 보라고 알려주고 싶어 입이 근질근질해지기도 한다.

 

데스크경감 다츠가와의 사진의 그림자와 기둥과 벽등의 몇가지 단서만으로도 어떤 건축물인지를 추측해낼 수 있다는 전직 경찰이었던 친구의 등장을 은근 기대했었는데 기대만큼은 아니지만 밝은 창이 있는 곳에서 찍은 사진이라는 것에서 주변에 사람이 많이 다니지 않는 곳이라는 것과 3층짜리 건물이며 천장이 높은 것으로 보아 별장일것이라고 추측해내는 과정이 흥미롭긴 했다. 그리고 르포기자 시게코가 한순간 의구심이 든 피스를 추적하면서 피스의 정체를 밝혀 내는 부분에서는 역시 여자만의 예리한 직감은 놀라운 것이란 사실을 확인하게 되며 그녀가 마지막으로 피스와의 대담에서 그에게 범행을 털어놓게 만드는 수법이 바로 이 책의 가장 극적인 장면이라 할 수 있을듯 하다.

 

1권부터 3권까지의 책이 그 두께가 장난아니게 두꺼우며 글 또한 단순하고 쉽게 읽혀지는 책이 아닌데도 어찌나 이야기가 긴박하게 돌아가는지 어느새 책 세권을 감쪽같이 읽어버리게 만드는 미야베미유키의 능력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되는 추리소설이다. 또한 추리소설이라고 하면 반전에 반전을 주는 기법으로 마지막에 범인을 등장시키곤 하는데 이미 범인을 밝히고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 방식이지만 그런데도 불구하고 긴박하고 더욱 흥미진진하게 이야기가 전개 되고 있으며 사람이 나고 자란 배경과 환경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들여다 볼 수도 있다. 또한 소설이지만 평범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여자들을 잡아 그런 끔찍한 살인을 저지르는 극악무도한 인간이 있다는 사실은 폄범한 일상에 살짝 두려움을 던지기도 하지만 진실과 정의는 분명 그들의 사악한 얼굴을 드러내게 만든다는 사실이 위안을 주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