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학 보물창고 21
패트리샤 맥코믹 지음, 전하림 옮김 / 보물창고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딸아이가 막 사춘기에 접어 들었을때인가 보다. 그때 딸아이는 왜 그랬는지 자기도 모르게 자꾸 눈물이 난다고 했는데 뭐라고 한마디만 하면 말은 않고 하염없이 눈물만 흘리고 울기만 해서 엄마를 무척이나 애를 태우고 걱정을 시켰던 적이 있다. 그때 내가 딸아이에게 종종 했던 말은 '너는 꿀을 먹었니 왜 말을 못해? 말 좀 해봐라!'였다. 아마도 모든 아이들의 엄마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아닐까?

책속의 주인공 켈리가 딸아이처럼 아무런 말도 없이 매일 매일을 혼자 너무 힘겹게 지내고 있다는 사실이 참으로 답답하게 느껴져 '어서 말을 해!'라고 내가 다 소리치고 싶었다. 그런데다 돌발적으로 자신의 팔을 그어 흐르는 붉은 피를 보는것으로 스스로를 다독거린다. 그렇게 그아이를 힘들게 하는것이 도대체 무얼까? 딸아이를 대할때처럼 이해 할 수 없어 답답한 마음이지만 아이가 점 점 말문을 열고 들려주는 이야기들을 통해 조금씩 내 마음의 빗장도 스르르 풀리는듯하다.

그렇다. 이 아이 모든것이 자기 책임인양 그렇게 무거운 짐을 지고 혼자 고민에 빠져 있는가 보다. 자신이 돌봐야하는 천식이 심한 동생을 자신의 몫이라 여기고 항상 동생에게만 매달려 있는 부모님의 걱정이 자신이 잘 돌보지 못해서이기 때문이라 여기는 그런,,, 천식의 주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위험 요소나 먼지같은 것들에게서 벗어나야했던 행동들이 알게 모르게 켈리에게는 자신의 탓이라 여기게 되는 마음의 짐이 되어 버린것이다. 그것이 마음을 누르고 누르고 또 짓눌러 자신을 상채기 내는것으로 해방받고 싶은 그런 마음때문에 스스로의 팔을 긋기에 이르는...

이제 켈리는, 자신으로 하여금 많은 것들을 깨닫게 하고 자신이 말을 함으로써 스스로를 그 죄의식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법을 깨닫게 된다. 정신병동을 탈출하는 것으로 스스로의 의지를 보여주었으며 아버지를 만나 동생은 자신때문에 아픈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또한 온 가족이 동생을 사랑하고 걱정하는만큼 켈리 자신도 걱정하고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리고 다시 병동으로 돌아가는것으로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고 돌아올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준다.

그래, 딸아이도 그랬나보다. 무언가가 자꾸 자신에게 짐이 되어 말대신 눈물로 엄마에게 많은 이야기를 했나보다. 그 소리 없는 말을 하나도 알아 듣지 못한 이 엄마는 지금 참 미안한 맘이 든다. 하지만 조금씩 마음을 털어내며 이제는 웃고 떠들고 즐거운 딸아이의 모습으로 돌아와 있으니 스스로 자신을 잘 다독거렸나보다 싶은 맘에 엄마는 아이에게 참 고맙다. 켈리의 경우는 좀 극단적인 지경에 이르게 된것일뿐 우리들은 누구나 그 언저리 어디쯤에서 왔다갔다하고 있는것은 아닐까? 스스로를 달래고 위로 할 수 있는 우리의 경우와는 달리 켈리에게는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것일 뿐!

'켈리, 답답하고 견디기 힘든 마음은 이제 그만 컷!
이젠 무엇이건 맘속에 담아  놓지 말고 속시원히 말해봐!
넌 혼자가 아니잖아! !'

강렬한 책 제목만큼 아주 충격적인 소재와 배경을 가진 이 책은 혹시 혼자 남모르는 고민에 빠져 있는 그래서 너무 힘겨운 청소년들에게 좋은 도우미책이 되어주리라 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