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주의 결혼식 푸른숲 역사 동화 2
최나미 지음, 홍선주 그림, 전국초등사회교과 모임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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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주라고 하면 그저 예쁜 옷을 입고 궁녀들의 시중을 받으며 곱게만 자랄거라 생각하지만

세종의 이복동생 운휘 옹주는 첫 등장부터 범상치 않은 공주라는 것을 느끼게 한다.

조신하게 바느질을 하고 글공부를 열심히 해서 학식과 덕망을 높이기에 힘쓰는 공주가 아니라

가서는 안될곳에 가서 어린 망아지가 죽었다고 살려 내라며 때를 쓰고 엉엉 울기까지 하는 공주라니!

 

열한살짜리 아이답게 호기심이 동하는 일에 앞뒤 가리지 않고 뛰어드는 무척 인간적인 공주!

이것도 저것도 맘대로 하지 못하는 답답한 궁안에서의 생활을 받아 들이지 못하고

나무에서 떨어져 다리를 다치거나 연못에 빠지는등 온갖 말썽을 부리는 운휘공주를 보니

한창 뛰어다니며 놀아야할 나이에 오죽 답답하면 그럴까 하는 가여운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한나라의 공주라면 행실을 바르게 하고 품위를 지킬줄 알아야 한다는 고정관념이 고개를 들기도 한다.

 

늘 무슨 일에건 당찬 운휘공주지만 자신보다 두달 늦게 태어난 이복동생 익녕군에게 당하기만 하는데

자신은 없다고 생각하고 살았던 생모가 위독하기까지 하다는 익녕군의 이야기에 솔깃해

마지막으로 자신을 만나고 싶어 한다는 생모를 찾아 가려다 붙잡혀 실신해 버리고는

몇날 며칠을 몸져 누운 옹주를 보니 모성애를 자극할만큼 짠한 안타까움을 주기도 한다.

자신의 일로 몰매를 맞고 누워있는 자신의 궁인 복섬이를 생각하는 마음이 이쁘기는 하다.

 

비록 친엄마는 아니지만 그녀의 처지를 안타까이 여겨 엄마노릇을 해주던 숙의 최씨가 있지만

아무래도 온전한 제편이 하나도 없는 운휘공주의 처지는 안쓰러운 마음이 들게 하는데다

거기에 말썽 많은 옹주를 훈육하기 위해 궁으로 들인 엄한 염상궁까지 더욱 운휘를 답답하게만 한다.

하지만 운휘공주는 그런것에도 전혀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의 의지에 따라 행동하기는 여전하니

어찌보면 시대를 잘못 타고 태어난 여장부 같은 느낌이 든다.

 

세종이 남자가 처가 살이 해야 했던 그동안의 풍습을 깨고 유교의 예법에 따라

여자가 시집으로 들어가 살아야하는 친영례의 모범을 보이고자 운휘공주를 시집 보내려 할때

염상궁을 상대로 삼강오륜의 도리에 대한 이치를 따는 모습에서는 참으로 당차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궁에서의 답답한 환경을 벗어나 새로운 환경으로 간다는 것을 설레어하는 운휘의 모습을 보니

시집살이가 그리 호락호락 하지 않다는 사실을 아는 입장에서는 그녀의 철없음이 안타까울뿐!

 

역시나 만만치 않은 시어머니와 온전한 자기편이 되어 주지 않는 남편으로 인해

자신이 답답해 했던 궁에서의 삶보다도 못한 것만 같은 생각에 빠져 있던 운휘가

생모의 제사를 반대하는 시어머니와 약속을 지키지 않는 남편의 부당한 행위에 맞서

집을 뛰쳐나가는 모습을 보며 그녀의 평탄치 않을 앞날이 훤히 내다보이지만

왠지 낮게 무시되어졌던 여자로써의 삶의 위치를 바꾸어줄것만 같은 기대감을 가지게 한다.

 

옹주의 삶을 통해 여성들의 시집살이의 시작과 또한 여성들의 삶의 변화를 더듬어 보게 되는 책이다.

시집살이를 오랜 전통으로 여기며 살아왔는데 그 시작이 그리 오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니

왠지 그동안 시집살이 하며 살았던 것이 억울한 생각이 드는건 왜일까?

가끔 명절이면 늘 시집을 먼저 챙기곤 했는데 친정에 먼저 들르고 싶은 마음이 바로 옹주의 마음이 아닐까? 

씩씩하고 당당하게 자신의 삶을 헤쳐나가는 옹주에게 파이팅 외쳐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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