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하고 나하고 만든 꽃밭에 봄봄 아름다운 그림책 27
이상교 글, 한자영 그림 / 봄봄출판사 / 201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하고 나하고 만든 꽃밭에 채송화도 봉숭하도 한창 입니다.
아빠가 매어놓은 새끼 주울 따라 나팔꽃도 어울리게 피었습니다. '

어릴적엔 이 노래가 그냥 예쁜 꽃 노래라고만 생각했는데 이렇게 그리운 노래인줄 이제 알았습니다.
비록 전쟁터에서 돌아오지 않는 아빠는 아니지만 어른이 되어 부모님 곁을 떠나
한가정을 일구고 살아가다 보니 부모님에 대한 마음이 너무도 소홀해 졌음을 반성하게 됩니다.





언제 봉숭아 꽃씨를 뿌리고 자라났는지는 모르지만 어느날 꽃밭에 봉숭아 꽃이 활짝 피게 되면
붕숭아 꽃이랑 잎을 따다가 손톱마다 봉숭아 물을 들여 달라고 졸랐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정작 봉숭아 꽃을 심고 가꾼 아빠는 한번도 손톱끝에 봉숭아 물을 들이는걸 본 기억이 없습니다.
첫눈이 올때까지 봉숭아 물이 남아 있으면 첫사랑이 이루어진다던 설레이던 기억이 나는걸 보니
한참 자란 청소년기에도 봉숭아 물을 들였었던거 같은데 정작 꽃물이 어떻게 되었는지는 기억에 없네요,.





여름 끝자락이면 해질 녁에 불을 밝히듯 피는 분꽃은 특히나 여자아이들의 장난감이기도 합니다 .
까만 꽃씨가 여물어 꽃을 쏙 뽑으면 꽃씨가 길게 따라 나와 귀속에 꽂고 귀고리를 만들기도 하고
나팔꽃 처럼 생긴 꽃 모양때문에 머리에도 장식하며 신나게 놀았던 기억도 납니다.
아마도 아빠는 그런 아이들의 모습을 보고 그저 흐뭇하게 미소짓고 계시지 않았을까요?





잘 여문 봉숭아꽃씨가 건들기만 해도 톡 터져서는 까만 꽃씨를 퍼트리는 모습에 신기하고  
돌돌 말리는 모양새가 너무 재밌어서 자꾸만 봉숭아 꽃씨를 터뜨리며 즐거워 했던 기억도 납니다.
아직 여물지 않은 꽃씨도 터뜨리겠다고 억지를 부리며 엄한 꽃씨만 망가뜨리기도 했는데
어른이 된 지금은 옹이의 아빠처럼 아이들에게 꽃씨가 터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고
또 그꽃씨를 받아 다음 해에 다시 심고 가꾸어 꽃을 피우며 즐거워 할 줄 아는 나이가 되었습니다 .





해마다 웅이는 얼마나 간절한 마음으로 꽃이 열매를 맺고 씨가 다 익기를 기다렸을까요!
꽃씨가 여물면 돌아오겠다던 아버지는 꽃씨가 여물고 다음해 새로 꽃이 필때까지도 돌아오지 않습니다.
꽃을 볼때마다 아버지에 대한 그리움이 커져가는 웅이의 마음이 그림과 글속에 고스란히 전해집니다.  





아빠와 함께 꽃씨를 심고 가꾸었던 추억 때문에 꽃을 보면 아빠 생각이 더 간절해지는 웅이!
결국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슬픈 소식이 들려오지만 늘 꽃과 함께였던 아버지와의 기억 때문에
웅이의 마음속엔 영원히 지지 않는 아버지와 웅이의 꽃밭이 존재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릴적 저희 아버지도 마당 가득 나무와 꽃을 사다 심으시고는 무척 흐뭇해 하셨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는 꽃이 피면 그냥 피어서 좋고 나무에 열매가 달리면 열매를 따먹는 재미로만 좋아했는데
세월이 흘러 나이를 먹으니 직접 씨를 뿌려 화초를 가꾸고 꽃이 피는 모습을 보는 일이
그 무엇보다도 행복하고 즐거운일이 되었습니다 .
그리곤 어릴적 꽃을 심고 가꾸시던 아버지의 모습이 떠올라 가슴 한구석이 그리움으로 가득 찹니다.

어느날은 내손으로 정성껏 키운 예쁜 꽃 화분을 들고 아빠를 찾아뵙고 싶은 마음이 드는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