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개는 이제 그만!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19
고든 코먼 지음, 고수미 옮김 / 보물창고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간혹 주변에서 이 책의 주인공처럼 너무 솔직해서 눈총을 받는 아이들을 만날때가 있다.

분명 아이는 진실만을 이야기하는데 어른들은 그런 아이를 버릇없다 탓하고 나무라곤 한다.

그런데 아직 거짓과 진실에  대한 가치관이 정립이 되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그럴듯하게 포장된 선의의 거짓말이라는 말 자체가 받아들여 지지 않는지도 모를 일이다.

 

월러스는 거짓을 말하느니 차라리 근신 처분을 받는것을 꺼리지 않는 독특한 캐릭터다.

우리는 가끔 벌을 받는것이 싫어 거짓말을 할때가 있는데 그것조차 용납하지 않는 월러스는

너무 지루했던 선생님의 [내친구 올드쉐프]라는 소설에 대해 느낀 그대로를 써냈다는 이유로

선생님의 바로 그 책을 연극무대에 올리려는 연극반 무대 앞에서야하는 근신처분을 받는다.

아이들의 연극하는 모습을 보며 반성하라는 의미에서인지는 모르지만 월러스는 반성은 커녕

오히려 선생님의 연출에 의의를 제기하고 전혀 새로운 연극을 제안해 당혹스럽게 한다.

 

이 책은 책속의 등장인물들이 각자의 관점에서 진술하는 방식으로 글을 전개하고 있는데

미래의 배우를 꿈꾸는 연극반 레이첼이 근신을 받는 월러스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으로

월러스가 오로지 진실만을 말하고 있는데도 그를 처음부터 끝까지 불신하고 있지만

그의 말이 하나도 틀리지 않다는 사실이 자신도 모르게 월러스에게 빠져들고 있음을 보여주며

또한 포걸먼 선생님 조차도 자신의 연극을 맘대로 바꾸어 버리는 월러스를 어쩌지 못한다.

게다가 근신에서 풀려나기를 갈망하던 월러스까지 점 점 연극무대에 빠져들고 있으니

월러스는 미식축구선수보다는 오히려 연극 연출에 더 자질이 있는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런데 월러스 주변을 보면 참 이상하게도 많은 친구들이 그를 따르고 그에게 관심을 갖는다.

미식축구팀 친구들은 월러스의 집안일에 적극 동참해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으며

연극반 아이들까지도 월러스의 한마디 제안에 두손 들고 환영하는 모습을 보니

월러스의 진실한 면이 어느정도 아이들에게 통하고 있는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이런 이야기속에는 항상 복병이 숨어 있다.

 

연극반이 연습을 하는 날이면 연극을 방해하는 일들이 하나씩 생기고 레이첼은 월러스를 의심하지만

월러스는 자신이 벌이는 일이 아니라고 극구 부인을 하고 오히려 자신이 범인을 찾으려고 한다.

더이상 자신의 연극이 자신의 의도와는 달리 변하는 것이 두려운 포걸먼 선생님은

월러스를 근신에서 풀어주지만 월러스가 오히려 축구팀으로 가지않고 연극반에 남겠다고 결정한다.

 

연극을 방해하던 범인의 대범하고 위험한 작전을 알아내고 위기의 순간을 잘 모면해낸 낸 그순간

끝까지 진실만을 고집하던 월러스도 어느 순간에는 선의의 거짓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그 일로 인해 레이첼과의 오해를 풀고 둘은 서로 친구가 된다.

사실은 레이첼이 줄리아 로버츠에게 월러스에 대한 고민을 편지로 쓰던 그 순간부터

둘의 관계는 이미 시작된건지도 모르지만 정작 레이첼은 월러스의 진실을 알아보지 못했을뿐이고

자신을 자꾸만 궁지로 몰아가는 레이첼이지만 연기의 열정을 보인 그 순간만큼은 진실이 통했던 것!

 

이제 진실을 말하고 있었지만 받아들이지 못했던 레이첼은 좀 더 진실에 귀기울일줄 아는 아이가 되었을테고

진실을 고집하던 월러스는 어느순간엔 선의의 거짓말이 필요하다는 사실 또한 알게 되지 않았을까?

레이첼과 월러스, 두 사람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은 진실과 거짓의 줄다리기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할지

한번 더 생각하는 지혜를 가지게 되었기를 희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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