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 : 신분 사회를 비틀다 역사로 통하는 고전문학 3
김경란 지음, 김연정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춘향전을 떠올리면 단오날 그네를 뛰는 춘향에게 한눈에 반해버린 이몽룡이 떠오르고
야밤에 몰래 춘향의 집 담을 넘어 춘향과 사랑을 나누는 이몽룡이 떠오르고
기약없는 만남을 약속하고 떠나 버린 님을 기다리며 새로 온 사또의 수청을 거부하다
곤장을 맞으며 한 수 한 수 시를 읊조리던 춘향이 떠오른다. 그리고 암행어사 출두야의 그 통쾌한 장면!

우리의 고전은 그냥 흥미진진한사랑 이야기만을 담고 있는것이 아니라 시대상을 반영하고 있으며
또한 신분제도를 벗어나 자유롭고 싶은 그당시 모든 사람들의 바램을 담고 있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휴이넘의 [역사로 통하는 고전문학]시리즈는 청소년들에게 유용한 책인듯하다.
보통은 책 제목이 커다랗게 표지를 장식하지만 이 시리즈는 책의 주제를 제목으로 담고 있어
이 고전이 어떤 의미를 일깨워 주려하는지를 아이들에게 미리부터 알도록 한다.
이야기의 의미를 스스로 깨달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직 이해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책의 이야기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미리 알고 책을 읽게 하는것도 그리 나쁜것만은 아니다.




또한 책의 중간 중간 춘향전 이야기의 배경이 되었던 곳과 그당시의 시대상을 담고 있어
소설로만 여기고 있던 춘향전 이야기가 실제 이야기처럼 생생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그리고 무척 고전스러운 그림 또한 밋밋할 수 있는 책 읽기의 재미를 더해 주기도 한다.
치마를 펄럭이며 창공을 가르듯 하늘로 날아 오르는 춘향이의 그네뛰는 모습에 반해 버린 이몽룡!
매일 하얀 종이에 까만 글씨의 책만 들여다보던 이몽룡이 한눈에 반할수 밖에 없는 장면이다.





'얘, 춘향아, 저리 가거라. 가는 모습을 보자. 이만큼 오너라. 오는 모습도 보자. 빵긋 웃으며 아장 아장 걸어라. 걷는 모습을 보자. 너와 나는 참으로 하늘이 맺어준 인연이니 죽은 뒤에도 우리 사랑은 이어질 것다. '         ---p60

그리고 그 유명한 사랑가의 장면 장면들을 표현해 놓은 그림과 글을 읽으며 괜히 부끄러워지기도 한다.
사랑하는 연인들의 사랑 놀음이 참 유치하기 그지 없지만 이만큼 달달한 사랑을 잘 표현해 놓은 글이 또 있을까 싶기도 하다.

둘의 사랑이 끝이 없이 계속 될거 같지만 세상은 그들이 그렇게 사랑만 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다.
만나고 사랑하는 순간을 거치고 나면 반드시 찾아오는 가슴 아픈 이별의 순간이 이들에게도 닥쳤으니
기생의 신분인 춘향은 양반의 신분인 몽룡과 혼인할 수 없어 기약없이 기다릴 수 밖에!
신분, 조선시대의 신분의 벽은 아버지가 비록 양반인 춘향이었지만 그녀를 양반으로 용납하지 않으며 
국경도 초월하는 사랑이라지만 조선시대의 엄격한 신분의 벽은 높아도 너무 너무 높았다. 

그렇게 애타게 기다리는 서방님은 오시지를 않고 탐욕스러운 변사또가 등장해서는 춘향을 괴롭힌다. 
이미 한사람의 지어미가 된 춘향이 일편단심 오매불망 몽룡만을 사모하고 기다리는데
변사또는 그런 춘향에게 열녀문은 세워주지 못할망정 자신의 권력에 힘입어 폭정을 휘두르다니
조선시대라는 사회의 양반이란 신분과 권력의 힘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이야기다. 
결국 굴복하지 않은 춘향의 몽룡을 향한 지조있는 행동은 몽룡을 암행어사로 출두 시켰는지도 모른다. 

또한 자신이 어사가 되어 탐관오리의 비리를 캐내면서 춘향의 변하지 않는 사랑을 확인한 몽룡 또한
한낱 기생 신분의 천한 춘향에 대한 사랑이 한때의 불장난이라 생각하고 잊어버릴수도 있었을텐데 
신분사회의 높은 벽을 허물 사랑의 힘을 지니고 있어 두 사람의 사랑이 해피엔딩을 가져온지도 모른다. 
아무리 엄격한 신분제도라도 남녀간의 우주를 넘나드는 사랑앞에는 허물어질 수 밖에 없는가 보다.
또한 사랑의 힘은 아무리 견디기 힘든 고통도 이겨낼 수 있도록 해준다는 사실이 놀랍다.
춘향이 만약 고문의 고통을 견디지 못하고 자신의 정절을 지키지 못했다면 어땠을까?

춘향의 몽룡이 애절하고 가슴뭉클하고 통쾌한 사랑이야기가 끝나면 고전 파헤치기가 기다리고 있다.
고전을 읽고 그 안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찾아내어 좀 더 심도 있게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해주는 페이지다.
조선시대의 엄격한 신분제도가 어떻게 변화가 되어 갔으며 왜 흔들릴수 밖에 없었는지,
또한 탐관 오리들의 부정부패가 어느 정도 였는지, 춘향의 신분을 뛰어 넘기 위한 피나는 노력에 대해서도
요목요목 정리를 해주고 있어 가슴과 머리가 꽉 차는 뿌듯한 고전읽기가 되는 책이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