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 육아 이야기 : 생활편, 질병편 - 전2권
모우리 다네키.아마다 마코토 지음, 김순희.박정원 옮김, 조애경 감수 / 꿈소담이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임신을 하게 되면 아이가 건강하게 잘 태어나 주기만을 바라며 아이와의 첫 대면을 기다린다. 그런데 막상 아이를 낳고 나면 기쁨은 잠시, 울기만 하는 아이의 난감한 상황들을 맞닥드려 이제 막 엄마 아빠가 된 새내기 부모들은 뭘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할때가 많다. 그럴때 이미 많은 경험을 통해 갖가지 상황들에 대처할 수 있게 조언해주는 이런 책 한권이 참 많은 도움을 준다.

생활편을 통해서는 갓 태어난 아이에서 부터 만5세가 될때까지의 유아기적 성장과 발육, 사고에 대처할 수 있도록 조언하고 질병편을 통해서는 아직 말못하는 아기의 울음을 이해하고 온갖 의심스러운 질병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주어 조금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질병에 대처할 수 있게 한다.




처음 아이를 가지고 그저 한생명을 자신의 몸속에 잉태했다는 사실에 들떠 행복해할 산모들에게 지금 배속의 아이는 어떤 상태인지 또 아기와 산모가 모두 건강하기 위해 어떤 것들을 검사해야하고 어떻게 마음가짐을 가지고 분만의 때를 기다려야하는지, 분만시에는 어떤것들을 준비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로 먼저 시작한다.





아이가 태어나 아직 목도 제대로 가누지 못해 오로지 엄마 아빠의 손과 품안에서 자라는 신생아때는 그저 먹고 자는 일이 대부분인데 엄마 젖을 제대로 물지 못하거나 젖이 잘 나오지 않을때는 참 속상하고 안타깝기만하다. 그럴때 어떤 대처방법이 있는지 친절하게 알려주기도 하니 이 책을 진작에 만났더라면 우리 아이들 아가적에 좀 수월하게 젖을 물릴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운 생각을 한다.

또한 하루 하루 빠르게 성장하는 아이가 뒤집기를 할때가 되었다는 생각에 자꾸만 책을 들여다 보며 언제쯤 뒤집기를 할지 기다리고 또 옹알이를 시작하면 어떤 말을 먼저 하게 될지 무척 기대하게 되는데 책에서도 말하듯 아이마다 환경이 다르고 그 시기가 다르므로 조급해하지 말고 그저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하루 하루 놀아주다보면 아이가 깜짝 선물처럼 온갖 신기한 행동들로 엄마 아빠를 즐겁게 해 준다.





아이들의 성장과 발육을 한눈에 들여다 보게 해주는 발육표가 있어 우리 아이가 얼마나 잘 자라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기도 하지만 이런 수치에 너무 민감해할 필요는 없을듯 하다. 우리 아이가 별다른 이상 없이 매일 잘 자고 잘 먹고 잘 논다면 조금 더디더라도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는건 분명한 사실이다.


 


특히나 아이들을 키우면서 온갖 안전사고가 많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한 대처방법을 잘 정리해 두었으며 참고해야할 사이트나 혹은 좀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페이지를 따로 써놓았다. 아직은 세상의 위험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들이 넘어지고 다치며 스스로 안전에 대해 깨우쳐 가기도 하지만 큰 사고로 인해 불행을 겪기 전에 엄마 아빠가 책임지고 지켜줘야 하는 부분도 반드시 있으니 참고해 주면 좋겠다.





말도 못하는 아이가 어느날 갑자기 고열에 시달리거나 힘이 없이 축 쳐져 있을때는 정말이지 걱정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그럴때 당황하거나 무조건 병원으로 데려가기보다 이 질병편을 보며 우리 아이의 상황에 해당하는 부분을 펼쳐 질병에 대한 상식을 넓히고 대처방법을 통해 응급처치를 할 수 있어야겠다. 아프지 않고 자라주는것만큼 감사한 일은 없겠지만 세상에 온갖 병균을 피해갈수는 없으므로 병에 걸리더라도 응급처치와 약으로 잘 치료하고 병에 대한 면역력을 키워 나가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가 이제 어느정도 자라 자기 앞가름을 할 나이가 되었어도 부모는 늘 걱정이다. 하지만 처음 아이를 가지고 낳을때만큼 노심초사 하지는 않는다. 그만큼 아이를 키우면서 우리 아이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게 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아이 스스로도 자신이 질병과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법을 깨우치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 있어 아이도 엄마 아빠도 아직 초보인 시기에 집에 두고 늘 들여다보며 참고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소장하고 있으면 좋은 육아백과다. 이제 막 첫 아이를 가져 설레이는 우리 아가씨에게 선물할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