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 - 한 남자의 인생을 바꾼 7가지 선물 이야기 폰더씨 시리즈 1
앤디 앤드루스 지음, 이종인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11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을 환타지 소설이라고 해야할까?
사실 나는 이렇듯 sf적인 소설을 참 좋아라 하는데 이 책이 단순한 소설인줄만 알고 읽다가
환타지한 이야기 전개를 통해 과거속에서 삶의 지혜와 용기를 얻는 자기계발서라는데 당황했다.
사실 평소 자기계발서를 그리 선호하지 않는 편이어서 솔직히 그런 듣기 좋은 말들을 하는 책들을 
너무 입바른 소리만 한다는 식의 아니꼬운 시선으로 바라 봐 오곤 했는데 그런 내게 재미를 준 책이다.

사실 내나이가 마흔을 넘고 보니 문득 문득 생의 위기의 순간이 닥치지 않을까 싶은 불안감이 있었다.
그런데 이 책속의 주인공 폰더씨가 바로 어느날 갑자기 직장을 잃어 위기의 순간을 맞이해
우리를 대표해 주는 인물인듯 여겨져 더욱 호기심 어린 눈으로 책장을 넘겼던거 같다. 
그리고 잘못된 판단으로 그가 죽음의 순간을 맞이하려는 찰라 어라? 갑자기 과거속으로 뛰어들게 된다.
그렇게 이 책은 삶을 포기하고 싶은 주인공이 과거속 인물들을 만나 일곱가지 삶의 지혜를 얻는 이야기다.

그런데 과거 인물들은 하나같이 그가 찾아올것을 알고 그에게 줄 메모를 미리 써놓고는
그와 삶에 대해 몇마디를 나누고 자신들의 삶의 지혜와 용기가 담긴 메모를 건넨다.
그러면 주인공은 그 메모속 글을 읽음과 동시에 또 다른 과거로 빠져들어가게 되는 구성이다.
그 과거속 인물들은 미국 33대 대통령 트루먼, 지혜의왕 솔로몬,  남북전쟁 지휘관  체임벌린,
신대륙을 발견한 콜럼버스, 나치를 피해 은신처에 숨어 지내던 안네 프랑크,노예 해방을 가져온 링컨과 
또 한명의 의외의 존재 대천사 가브리엘이다.

'나는 매일매일을 웃음으로 맞이할 것이다. 나는 내가만나는 사람마다 미소로 맞이할 것이다. 나는 감사하는 마음의 소유자이다. 오늘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

주인공이 만난 인물중 가장 인상적이고 기억에 남는 인물은 바로 안네의 일기를 쓴 안네 프랑크다. 그녀의 나치를 피해 건물속 은신처에 숨죽이며 숨어 지내는 일기를 보면 무척이나 긍정적이고 밝은 안네를 만나게 되는데 이 책속에서도 그런 안네가 매일 아침 자신이 행복한 사람이 될것을 선택한다는 이야기를 들으니 더 감동적이다.
그렇다. 하루를 시작함에 있어 불행을 생각할 필요가 있을까?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나는 존재는 실존했던 인물이거나 실존하는 인물이 아닌 천사장 가브리엘!
그 또한 하나님의 뜻에 따라 그를 맞이해 지혜가 담긴 메세지를 전해 준다.
주인공이 대천사를 만나 자신이 낳을뻔한 아이들이 선택받지 못해 창고에 쌓여 있다는 사실에 당황스러워한다. 그처럼 그곳엔 그렇게 선택받지 못해 세상에 나가지 못한것들이 엄청나게 쌓여 있다.
생은 언제나 선택이라는데 내 생에서 내게 선택받지 못한 나의 삶은 어느 창고에 가득차 있을까?

꿈은 이루어진다느니 생생하게 꿈을 꾸라느니 미래일기를 쓴다는 이야기들이 요즘 유행이다.
이 책속의 폰더씨는 자신의 미래에서 유명인사가 되어 있는 폰더씨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는데
확실한 미래의 모습을 보고 불행중 다행으로 정신이 돌아와 현실로 돌아온 폰더씨는 정말로 행운아다.
하지만 트루먼의 말처럼 행운이 내 미래를 결정짓는것이 아니라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이제는 안다.

1. 공은 여기서 멈춘다. 나는 나의 과거와 미래에 대하여 총체적인 책임을 진다.
2. 나는 지혜를 찾아나서겠다. 나는 남들에게 봉사하는 사람이 되겠다.
3. 나는 행동을 선택하는 사람이다. 나는 이 순간을 잡는다. 지금을 선택한다.
4. 내 운명은 내가 개척한다. 나에게는 단호한 의지가 있다.
5. 오늘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될 것을 선택하겠다. 나는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다.
6. 나는 매일 용서하는 마음으로 오늘 하루를 맞이하겠다. 나는 나 자신을 용서하겠다.
7. 나는 어떠한 경우에도 물러서지 않겠다. 나에겐 믿음이 있다.

폰더씨가 매일 매일 한번씩 읽으며 되새김질 하는 이 일곱가지의 문구들은
지금 힘겹게 생을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에게도 희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항목들이다.
나 또한 매일 행복한 사람이 될것을 선택하고 그런 나의 선택을 믿고 살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