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집이 살아났어요 우리문화그림책 온고지신 11
박수현 글, 윤정주 그림 / 책읽는곰 / 201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날엔 그랬다, 집안 구석구석 우리집을 지키는 신들이 있어 나쁜 귀신을 막아준다고 믿었던 그때에는
부엌에서도 정화수를 떠놓고, 장독대에도 정화수를 떠놓고 집을 잘지켜주시고 복을 달라고 빌었다.
강이,들이,산이 세쌍둥이가 이사를 하게 된 시골집에서 각종 신들을 만나며 추억을 떠올려보게 하는 참 재미난 책이다.



위아래로 다닥다닥 붙은 아파트에 살다 위층도 없고 아래층도 없는 시골집으로 이사온 세쌍둥이,
좁아터지고 답답한 아파트보다 숨을 곳도 찾을곳도 많다고 신이나서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는 모습은
정말이지 답답한 빌딩속에 갇혀 지내는 우리 아이들을 생각할때 부러운 장면이 아닐 수 없다.
그순간 어디선가 불쑥 나타난 심상치 않은 할머니 한분이 술래가 되어 내내 아이들을 종종 거리며 따라다닌다.
할머니의 정체는?



드디어 아이들은 할머니에게 백까지 세라고 하고는 숨을 곳을 찾아 쿵쾅거리며 달려나간다.
그냥 보기만 해도 내가 다 신이 나는 이 장면속의 저 넓다란 대청마루가 참 부럽다.
할머니는 문득 오랜만에 골치 꽤나 아프겠다며 성주할아범을 걱정하는데 그 할아범은 또 누구?
뒷마당 우물이 괜히 심심할까봐 돌맹이를 던져보고 장독대에 숨겠다고 서로 야단을 떠는 세쌍둥이를 보니
괜히 나까지 엉덩이가 들썩들썩 아이들과 섞여 술래잡기를 해 보고 싶어지는 그림이다.


 


내내 졸졸 따라다니던 할머니는 아이들 셋아 한꺼번에 조르르 화장실로 달려가는 모습을 보며 손사래르 친다.
뒷간에 갈때는 문을 두드리는게 예의인데 너무 급한 나머지 아이들은 서로 먼저 들어가려고 다투기만 한다. 
이 순간 할머니는 진짜 술래에게 큰코 다친다는 말을 하는데 진짜 술래란 누굴까? 

날이 저물고 시골집이 어두워지니 왠지 으스스한 기분이 드는게 꼭 뭐라도 튀어 나올것만 같다.
마침 화장실이 너무 급한 세쌍둥이는 할머니의 말씀을 기억하지 못하고 화장실 문을 냉큼 열었다가 
한낮에 무례했던 세쌍둥이들을 벼르고있던 귀신중에 젤루 무서운 뒷간 귀신과 맞딱드리게 된다.



그렇게 36계 줄행랑을 치던 아이들은 집을 지키는 신들을 하나하나 만나게 되는데
대문을 지키는 수문장, 장독을 지키는 철융,우물에 깃든 용왕, 지붕위 바래기 기와, 부엌을 지키는 주왕
급기야 이집을 지키는 터줏대감 성주할아범까지 만나 불호령을 맞게 된다.
아이들이 처음 이사올때부터 졸 졸 따라다니며 걱정을 하던 할머니는 다름아닌 삼신할머니!
다행히 삼신 할머니 덕분에 아이들은 무사히 풀려나지만 이젠 뒷간에 갈때도 예의를 지킬줄 아는 세쌍둥이가 되지 않을까?

요즘은 이런 시골집이 점 점 사라지고 있어 갈곳이 없는 신들이 다들 아파트로 이사온건 아닐까?
귀신들이 집에 산다는 생각을 하면 왠지 으스스해지지만 나쁜귀신을 물리쳐주고 지켜준다니
옛어른들처럼 정화수 한그릇을 떠놓고라도 고마워해야할것만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