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손을 내밀어 봐 - 화해 저학년 어린이를 위한 인성동화 3
정민지 지음, 손재수 그림 / 소담주니어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린 살아가면서 부모님과 친구와 누나와 동생과

사소한 일에서부터 큰 일에 이르기까지

참 많이 다투고 서운해하고 서먹서먹해한다.

여기 네 친구의 이야기를 통해 화해하는 방법을 살짝 배워보면 어떨까?

 

십년 친구였던 동우와 현수는 정말 사소한 일로

서로가 등을 돌린채 서로를 멀리하게 된다.

십년동안 두사람이 얼마나 친했었는지는 하루아침에 다 까먹어 버리고

그저 서운하고 속상한 한가지 때문에 그동안 있었던 별별일이 다 서운해지는데

그럴땐 서로가 어렵고 힘들때 얼마나 의지가 되어주었는지 떠올린다면

먼저 손내밀어 화해하는 용기가 불쑥 솟아오르지 않을까?

 

누나의 비밀 일기장을 몰래 몰래 훔쳐보고 베껴 쓰기까지 하던 동생!

심지어 누나의 비밀을 떠벌리기까지 하는 동생이 얄밉지 않은 누나가 있을까?

하지만 누나가 너무 화가 났다는 사실을 깨달은 동생은 화해를 하려하지만

왠지 더 화를 돋우기만 한다.

사과란 때를 기다려서 그사람 기분이 좋아졌을때 해야한다는것을

그리고 말이 아닌 글로 먼저 사랑의 표현을 한다면

훨씬 쉽게 사과할 수 있다는것을 우리 아이들이 알고

앞으로 누나와 형과 잘 지내는 법을 배우지 않을까 싶다.

 

새학기가 되어 새로운 친구를 만난 우리 아이들은 서로가 잘 모르는 사이

정이들기도 하지만 사소한 오해로 서로에게 화를 내기도 한다.

소희는 그저 인영이의 행동이 재밌어서 웃었을뿐인데 

왜인지 자신에게 화가난 인영이에게 어떻게 해야할지 난감하기만 하다.

그러다 화해에도 순서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우선 친구가 왜 화가 났는지 들어보고 그 친구의 이야기에 공감을 해야하며

그리고 사과를 하고 자신의 입장을 이야기한 다음

앞으로의 다짐을 이야기 하며 친구가 된다. 

이 두친구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이 진정한 화해의 방법을 알고

더욱 더 친구와 가까워 질 수 있다면 좋겠다.

 

그리고 마지막 이야기속의 주인공처럼 스스로를 용서할 줄 아는것도

중요하다는 사실까지 배우게 된다면 우리 아이들은 더이상 친구와 싸울일없이

아니 다툰다해도 금새 하하호호 웃으며 화해할 수 있는

먼저 손내밀줄 아는 용기있는 아이들이 될것만 같다.

 

 



아들은 이야기속에 등장하던 외톨이 나무아래서 화해하던

소희와 인영이의 이야기를 통해 화해의 다섯단계를 배우고

사과나무를 만들어 친구와 화해하는 장면을 연출한다.

 


토라져 있던 친구에게 먼저 손내밀어

 


그 친구와 화해하는 순간 아이들은 한뼘 더 자라 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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