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가요 언덕
차인표 지음, 김재홍 그림 / 살림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제목 위쪽에 떡하니 버티고 있는 '차인표 장편소설'!
처음 차인표라는 배우가 책을 썼다는 이야기에
요즘 유명세에 편승하여 책을 내는 연예인들중 하나려니 하는
그런 못마땅하니 삐딱한 마음이 앞섰다. 
하지만 그 마음은 책의 첫페이를 열면서 나무라게 되었다.

그냥 아이들용 이야기를 술술 써내려간것이 아니라
추운 겨울에도 호랑이 마을을 떠나지 못하는 제비 한마리를 빌어
백두산 호랑이 마을의 전경을 한폭의 그림으로 담아놓더니
갑자기 뜬금없는 가즈오 일본 대령의 편지를 붙여 놓았다.
게다가 이야기속에 등장하는 인물들 하나하나 그 이름들에 의미가
그냥 보통의 그런 주인공과 등장인물과의 관계와 다른
각자가 제각각 주인공이 되어 버리는 그런 짜임새있는 
구성을 보여주니 '이거 정말 차인표가 쓴거 맞아?' 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다.

 

순이, 착하고 여리고 이쁘고 강인한 우리나라 여성을 대표하는듯한
우리가 가장 흔하게 쓰면서 촌스럽다고 여기는 그 대표적인 이름,
그 이름이 이렇게 이쁘고 사랑스러울수가 없다.
순이의 하늘엔 언제나 엄마별이 떠있어서 그 엄마별이 순이를 빛나게 하는걸까?

용이, 아주 어려서부터 호랑이잡는 아버지를 따라 호랑이 사냥꾼이 될수 밖에 없는 운명이지만 왠지 우리 나라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인물이 되어주는듯하다.
엄마와 동생을 물어간 백호를 찾아 복수를 다짐하지만 순이를 만나
엄마별에 대한 간절한 마음으로 복수의 마음이 녹아내리게 된다. 

훌쩍이, 어려서부터 엄마 아빠 없이 자란 고아인 이 등장인물은
우리의 일제강점기 시대의 시대상황을 너무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인물이 아닐까?
그리고 샘물이, 눈물샘이 막혀 잠시도 눈물이 마를날이 없는,,,
우리의 찢기고 짓밟혔던 그 시대를 대신 눈물흘려주는 듯한 이 인물 또한
우리의 아픔이다.

이제는 찾아보기 어렵다는 백두산 호랑이와 사람이 어우러져 살앗다는 호랑이마을!
이 작고 소박한 마을에 벌어지는 일련의 사건들은 우리의 역사의 아픔을 보여주면서 가즈오대령의 점 점 일본의 만행에 고개들지 못하고 부끄러워하는 편지를 통해
차인표는 그들이 이제는 진정 자신들의 부끄러운 과거를 시인하고 용서를 빌어야함을 아이들의 캐릭터를 통해 호랑이 마을을 배경으로 들려주려한다.

마지막부분, 순이가 위안부강제징집으로 끌려가 할머니가 되어
다시 고향의 품으로 돌아오지만 사라지고 없는 고향을 바라볼때 너무나 가슴이 아팠다.
또한 죽은줄만 알고 있었던 용이의 나무조각품을 받게 되고
자신이 보살폈던 샘물이가 이제 할머니가 되어
자손을 낳고 잘 살고 있는 모습을 통해 그동안의 고생을 위로받는다.
가슴이 찡하고 눈물이 핑돈다. 

그리고 이제는 그 오랜세월 고통받고 분통하게 살앗던 순이할머니는
모든걸 용서하라고 한다. 그러면 엄마별이 따스히 감사안아줄거라고...
용서란것은 남보다는 나에게 평화로움을 안겨주는 단어인듯하다.
그렇게 내가 편안히 세상을 살아가기위한 용서,
나는, 그들보다 백배 천배 행복한 시간속에 사는 나는 진정 용서를 아는걸까?

나는 이 책을 통해 차인표라는 배우를 다시 보게되었다.
참으로 가슴 깊이 엄마별을 품고 있는 사람이 아닐까 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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