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3 - 남북국 시대가 펼쳐지다 (650년~940년)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3
윤재운 지음, 김민선 그림 / 웅진주니어 / 200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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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의 아주 오랜 옛날을 우리가 직접 눈으로 보고 들을수는 없지만
역사적 문화유산과 유물과 서적의 기록등을 통해 우리는 그 시대 상황을 추측하고
생각해볼수는 있다.
마주보는 한국사 교실은 다정한 선생님께서 아이들을 쭈루룩 앉혀 놓고
우리의 옛이야기를 다양한 자료와 함께 들려 주시니 정말 그 시대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전해 듣는 시간이 된다.
 
어느 나라거나 흥망성쇄의 길을 거쳐 가지 않을 수 없지만
고구려 백제를 차례로 무너뜨리고 하나의 나라로 통일했던 신라의 역사는
지금 우리나라가 남과 북 두개의 나라로 나뉘어져 안타까운 현실인데
남북통일의 염원을 신라의 이야기로 더욱 돈독히 했으면 한다.
 
신라는 김춘추를 왕으로 삼으면서 통일에 대한 염원을 더욱 불태우게 되는데
결코 혼자만의 힘으로는 통일을 이룰수 없음을 직시하고 당과의 연합을 꾀하고
결국은 백제를 함락시키기에 이른다.
고구려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당과의 연합작전을 펼쳐 무너뜨리는데
당이 호락 호락 그 모든 땅을 신라에게 내줄리가 만무하다.
하지만 신라는 고구려 백제의 부흥군과 연합하여 당을 물리치고 3국을 통일하기에 이른다.
 
신라가 통일 이후 나라를 부흥시켜가는 사이 당의 지배아래 힘들게 살고 있던 고구려 유민들과
말갈족의 힘을 모아 대조영은 옛고구려 땅에 새로운 나라 발해를 세우게 된다.
역시 나라를 잃고 힘겨운 삶을 살게되면 지푸라기라도 잡게 되는 심정으로
또 혼연일체로 하나로 뭉치는 힘이 커지게 되나보다.
그렇게 발해는 일본과의 교류를 왕성히 하며 나라 안밖으로 번영을 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 나라가 부강해짐에 따라 신라는 나라 안으로 정치적권력다툼이 커지고
신라의 엄격한 골품제에 불만을 품은 지방의 호족 세력들의 반란으로 다시 나라가 나뉘게 된다.
그반면 발해는 외교에 힘을 써 더욱 부강한 나라로 만들지만 외세의 힘에 결국 무너지게 되는데
이러한 역사의 흥망성쇄를 보면 참으로 안타까운 맘을 금할수가 없다.
조금만 서로가 서로를 위하고 서로가 잘 살수 있는 나라로 발전시켰다면
더욱 큰 나라로 더욱 강력한 나라로 성장해 있지 않았을까 하는 마음에...
 
아들아이와 책을 읽고 목차를 들여다 보면 참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그리고 아무때나 펼쳐보고 역사를 다시 떠올릴수 있는 역사 연표 셕션북을 만들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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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하얀 종이를 책모양으로 엮어 연도를 적을 수 있는 칸을 남기고 잘라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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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년, 700년, 800년, 900년대 섹션별로 연표를 참고로 사건들을 적어 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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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를 꾸미고 색을 넣으면 한권의 섹션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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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년대의 사건들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역사 연표 섹션북이 완성!


각 시대별로 자신이 읽은 책속 이야기들의 중요한 대목들을 적어 넣으면서
다시 한번 우리 역사를 마음속에 새겨볼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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