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아침이슬 셰익스피어 전집 1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김정환 옮김 / 아침이슬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햄릿이란 이름을 들으면 그에 관한 기억은 아주오래전 보았던 영상이 떠오른다. 그것이 뮤지컬이었는지 영화였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그중 펜싱장면!  물론 연신 칼을 휘두르며 읊어대던 대사들은 하나도 떠오르지 않지만 말이다.

빨간색 옷을 입은 이 셰익스피어 시리즈는 그 색이 딱 어울린단 느낌을 받게 되고 또 원작에 충실했다는점에 흥미를 끈다.

일러두기
운문과 산문 구분을 명확히 했고, 행갈이를 원문과 똑같이 맞추었다. 각 작품을 잘 쓰인 시집 한 권 대하듯 읽으면 적당할 것이다.

라는 역자의 말이 없었더라도 페이지마다의 글들이 왠지 그런 느낌을 받게하고 그가 사용한 단어들이나 문법적 표현이 참말 셰익스피어의 원작을 읽어 내고 있다는 느낌이 들게 한다.
분명 끝이 나지 않았으며 줄을 바꿔야할거 같지 않은 부분인데도 줄이 바뀌어 쉽게 읽히며  왠지 결단력있는 대사들은 한편의 극을 보는듯여겨진다.
무엇보다 이 책이 그저 셰익스피어의 한편의 희곡을 평범한 소설의 구조를 가진 구성이 아닌 원작 그대로의 극본이라는 점에 더 높은 점수를 얻지 않을까?

햄릿,
한 왕국의 왕자로 태어났으나 젊은 나이에 그의 아버지인 왕을 일찌기 떠나보내고 아버지를 잃은 슬픔도 채 가시기전에 어머니마저 삼촌에게 빼앗겨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배신의 고통으로 쓰라린 하루 하루를 보내던 그는 구천을 헤매이며 이 세상을 벗어나지 못한 원혼이 된 아버지를 만나 그의 죽음이 삼촌의 계획된 살인에 의한 것이란 사실을 알고 복수극을 펼치게 된다는 이야기다.

햄릿, 그가 어쩌면 사랑했을 오필리아!
그녀가 받아주지 않는 사랑으로 미쳐가는 햄릿의 연극!
그런 햄릿에 의해 오필리아의 아버지는 햄릿에 의해 죽음을 당하고 오필리아 또한 미쳐서 죽어간다.

난 오필리아를 사랑했소. 40곱하기 천명의 오빠들이라도
그들 사랑의 양을 보두 합친다 해도
내 총량에 미치지 못해, -- 자넨 그녀를 위해 뭘 해 주겠나?
                                                        --- p179---


분명 햄릿은 이렇듯 그녀를 사랑했다 확신한다.
그러나 햄릿의 복수극의 제물이 되어버린 그녀는 참으로 불쌍하고 안타까운 등장인물이다.

하지만 미친거같은 햄릿이 보여준 광대극은 왕이된 삼촌 클로디어스에게 또다른 음모를 만들게 한다. 졸지에 아버지와 누이동생을 잃은 레어트스에게 복수의 불을 지피게 하는데 그것은 모두가 보는 앞에서 햄릿과의 결투를 통해 독묻은 칼로 그를 죽음으로 몰아넣는것!
허나 왕 클로디어스는 자신이 그 덫에 걸려 왕비 걸트루드도 잃게 되고 자신마저 목숨을 보전하지 못한다. 햄릿과 레어트스 또한 서로가 낸 상체기에 독이 번져 죽게 되는 정말로 처참한 비극이 아닐수 없는 이야기들이다.

참새 한마리 떨어지는 데도 특별한 섭리가 있는 법,
그게 지금이라면, 앞으로 오지 않을 것, 앞으로 오지 않을 거라면, 지금일것, 지금이 아니라면, 그래도 올것이야. 흔쾌히 하는게 최선이지, 죽으면 진정 아무것도 못챙겨 가는데, 더 일찍 떠난들 무슨 상관이겠나?
                                              ----p191---

그렇게 비극적으로 떠나버린 햄릿은 그가 사랑한 그의 엄마와 함께 어디쯤에서 헤매이고 있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