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지여 꿈을 노래하라 1 내인생의책 푸른봄 문학 (돌멩이 문고) 2
밀드레드 테일러 지음, 위문숙 옮김 / 내인생의책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감동적인 책이다.
출근길 지하철에서 책을 읽으며 붉어지는 눈시울을 주체하지 못했던 적도 있을 만큼!
이 책을 읽으며 내내 오래전 보았던 칼라퍼플이라던지 뿌리와 같은 영화가 생각이 났다. 다시 보고 싶은 영화다.

백인 아버지와 흑인 어머니에게서 태어난 폴!
자신의 백인 자식들과 매한가지로 자라기를 바라는 아버지덕분에
다른 유색인들과는 달리 백인들이 받는 교육을 받는다.
이런 어린시절 그를 볼때는 참 좋은 백인 아버지를 둔 행운아란 생각을 했다.
또한 자신의 백인 형제들과 한가족처럼 지낼 수 있다는 사실도
참 믿기지 않는 행복이라 여겼다.

하지만
점 점 자라면서 자신이 흑인도 백인도 아니라는 이유때문에 자신을 싫어하는 미첼과의 다툼을 보며 너무나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또한 한가족이지만 백인손님이 들때면 물러나 있어야하는 그가 왠지 불쌍하다는 생각을 하게했다. 그러나 스스로 미첼과 모종의 계약을 맺으며 위기를 모면하는 모습에서는 남다른 지혜와 용기를 볼 수 있었고 급기야 미첼의 잘못을 자신이 뒤집어 씀으로써 미첼과는 더욱 깊은 관계로 발전하게 되는데 그런 면에서 그의 성장이 결코 그에게 나쁜영향만을 준것은 아니란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부당한 일을 벌인 백인아이들을 때렸다는 이유로 채찍을 들어 벌거벗은 자신의 아들을 그들 앞에 세워 채찍을 들어 수치심을 주는 장면은 폴 그와 혼연일체가 되는듯 나 또한 너무 너무 억울하고 화가 났다. 하지만 그러지 않고서는 유색인 아들이지만 너무 사랑하는 자신의 아들을 살릴수 없기에 그러한 행동을 해야만 했던 아버지의 이야기에는 눈시울이 뜨거워진다. 하지만 아버지를 벗어나 자신만의 땅을 갖기 위해 세상으로 한발 내딛는 그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고 있었다.

그리고 백인 남자의 그것두 첩이 되어 살아가야만 했던 것을 인정해주지 않은 채 자신의 든든한 울타리이자 지지자가 되어 주었던 엄마의 죽음은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다. 
그렇게 그와는 이제 뗄레야 땔 수 없는 친구가 되어버린 미첼과의 도망은 그의 청소년기시절을 좀 더 다질 수 있는 계기가 되었던 시기인듯하다.
벌목장에서의 온갖 어려움도 마다하지 않고 견뎌내며 자신의 꿈을 향해 한 발 한발 대딛기를 거부하지 않는 그의 모습에서 나는 참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다.

이 책은 지금 한창 질풍 노도의 시기를 겪고있는 그래서 힘들고 어려운 청소년기를 보내고 있는 우리 아이들에게 참 좋은 책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