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무슨 책 읽고 계세요?
문제아 청소년문학 보물창고 11
제리 스피넬리 지음, 최지현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때문에 책을 읽는 내내 나는 그 문제아를 한참이나 찾았다.
그치만 잠시후 이런 내모습을 참 많이 바보스럽단 생각을 하게 되었다.
사람마다 가진 기준이 달라서일까 아니면 징코프의 이야기를 듣고 있어서일까?
그저 조금 잘 하지 못하지만 학교를 무척이나 좋아하고 자기 스스로가 혼자 동떨어진 대우를 받는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뿐  그렇다고 그것이 문제아로 낙인 찍혀야 한다는 사실을 인정할 수 없었다.

징코프의 이야기를 들으며 이상하게도 새로운 세계에 빠져드는 듯한 그런 신비스러운 느낌이 들었다. 아주 지저분한 동네를 지나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게 되는 소나무숲을 지나는것처럼 말이다.
그냥 보통의  평범한 아이라면 아무 흥미를 갖지 못할 것들이 징코프에게는 전혀 다른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잘 못한다는 사실 보다는 잘하고 싶고 함께 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더 강하게 작동되어 참 즐겁게 하루하루를 살아내려 애쓰는 아이!
아빠와 같은 우체부가 되는 꿈을 가지고 자신을 칭찬해주고 자신을 아껴주는 선생님을 좋아하는 징코프도 슬프고 아프고 행복한것들을 느끼고 아는 우리의 아이들과 똑같은 아이라는 생각을 했다.

언제나 우리는 아이들에게 왕따에 대해 편견이나 선입견을 가지지 말고 그 아이의 입장이 되어 따뜻한 마음으로 먼저 손을 내밀어 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어떤 것이 그 아이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는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지는 못한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징코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신보다 더 자신을 좋아해주고 더 친해지고 싶어하는 친구가 바로 혼자 남아 외로워하고 있는  내 옆의 친구란 사실을 알수 있을듯하다.

자신의 이웃인 꼬마 아이가 사라지자 그 아이를 찾기 위해 일곱시간을 어두운 겨울 거리를 헤맬줄아는 참으로 순박하고 착한 징코프를 어찌 사랑하지않을수 있을까? 어찌 함께 손잡고 뛰어놀고 싶은 친구로 삼고 싶지 않을까? 아무리 걸음걸이가 바르지 못하고 무언가 모자란듯하고 바보같은 느낌이 든다 할지라도 그 아이의 가장 진실한 모습을 본다면 깊은 물속에 잠기듯 그렇게 빠져들 수 밖에 없을 정말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