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다니다보면 가끔 그곳만의 장을 만날때가 있다. 제철의 것들을 파는 사람들 사이에 이런 저런 먹거리들이 등장하면 군침 흘리며 하나씩 맛보게 되는데 각 지역의 제철맞은 장날엔 어떤 먹거리가 있을까?

믿고 보는 오일장 전문가 식품 MD 김진영 저자가 직접 전국 오일장을 다니면서 본 풍경과 먹거리를 만나게 되는 책 [제철 맞은 장날입니다]를 보며 오일장을 다녀 본다. 사실 막상 오일장을 가게 되도 어떤 걸 먹어야할지 난감할때가 있는데 그럴때 도움이 되는 책이다.

무엇보다 마치 여행을 하듯 풀어낸 글과 봄여름가을겨울 계절별 지역별 오일장의 풍경을 담은 사진이 생생하다. 거기에 각 지역마다의 특산물로 만든 먹거리에 대한 이야기가 군침 흘리게 만든다. 우리가 알고 있던 것 이외의 각각의 재료로 만든 먹거리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가 현장감을 들게 하고 오일장의 속살을 속속들이 들여다 보게 만들기까지 하는 책이다.

봄날 성주에서 꼭 사야한다는 등겨장, 우포늪의 논우렁 무침, 산청 단계리 어탕국수, 부안의 바지락죽, 신안의 진득하게 끓인 삼세기매운탕, 차 고장때문에 먹게 된 원주의 추어탕, 진천면 영광분식의 다슬기를 넣고 끓인 수제비, 충주의 깻잎지, 육장에 푹 찍어 먹는 영암의 생고기, 철원의 어랑손만두, 뚝뚝 끊기는 면발과 가쓰오부시 국물에 청양고추로 포인트를 주었다는 보성의 메밀온면등등 정말이지 저자의 세밀하고 생생한 이야기에 당장이라도 떠나고 싶은 심정이다.

사계절 제철 장날을 함께 여행하는 즐거움과 함께 오일장이 사라진 곳도 있고 아예 장이 제대로 서지 못하는 지방소멸이 안타까워 고향세를 낸다는 이야기에 힘을 보태고 싶다는 생각도 하게 만드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