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의 이야기에 공감하는 일이 쉽지 않을때가 많다. 어떻게 공감하고 어떤 말로 위로할 수 있을까?

누군가의 힘겨운 이야기나 아픈이야기를 들을때면 나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한다고 얘기하지만 왠지 위로가 되기보다 내 이야기를 너무 한것 같은 그런 생각이 들때가 있다. 누군가의 이야기에 공감 한다는 것이 내가 생각하는 공감과 참 다르다는 것을 책을 통해 깨닫게 된다. 공감도 연습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공감하게 되고 공감 능력을 기르게 되는 책!

총 3장으로 구성된 이책은 공감에 대한 이해로 시작해서 다양한 사례를 통해 공감아닌 공감을 구분하는 방법과 진정한 공감을 위한 기초 연습까지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다른 사람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공감 능력은 성공과 행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누구나 기본 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지만 상호 경험으로 꾸준히 습득해주지 않으면 줄어들게 된다. 공감 능력을 습득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일러주는 책이다.

특히 2장의 공감 아닌 공감 같은 가짜 공감에서는 잘못된 공감의 예를 들어 올바른 공감법을 일러준다. 누군가의 힘겨운 이야기를 듣고 나도 그런적이 있다며 오히려 내 이야기에 치중하며 오지랖을 떨기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정서적으로 공감하는것이 중요하며 또한 너만 그런게 아니라는 식의 일반화로 상대방의 고통을 무시해서도 안된다는 사실. ‘~구나‘라는 식의 공감의 대화법도 배우게 된다.

매력적인 내가 되기 위해 필요한 공감능력! 공감능력은 연기로 오랫동안 굽는 훈제요리처럼 느릿느릿해도 내 안에 스며들 수 있도록 평생토록 인내하며 길러야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겠다. 이 책은 일반 사람들에게는 물론 상담사들에게 더 도움이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