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말은 끝까지 들어봐야한다고들 하는데
이 책은 끝까지 읽어봐야 진짜를 만나게 된다.

책제목이 무척 반어적이다.
불량한데 명랑한 유배라니!

제주를 종종 가지만 혼자 간적은 없다.
아마도 아직은 혼자 가야겠다고 마음 먹을만한 일이 없어서인지도!
만약 혼자 간다면 어떤 여행이 될까?
하는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여행에세이!


물 흐르듯 자유롭게 흘러간다. 잘 먹을 일도, 좋은 곳에 가야 할 일도, 계획한 일을 다 해내야 할 이유도 없다. 마음이 눕는다. 이런 적이 없다. 늘 내가계획하고 진행하며 배려하는 여행이었다. 지금의 나는 계획도 없고 진행도없다. 나조차도 배려하지 않는다. 힘들이는 일 없이 시간이 지나간다. 구름의 속도로, 바다의 마음으로, 나무의 숨으로, 길의 이야기로, 나는 여행을 곧잘 한다. 혼자일 때 더 잘한다. 가난하고 자유로운 여행, 하찮은 그러나 괜찮은 여행. 남은 날의 모든 여행이 하찮고 또 괜찮길 - P130

제주에서만 볼 수 있는 예쁜 것들이 이어진다. 청보리가 흐느끼고, 바람의현의 소리를 내며 거꾸로 불어와 걸음을 막는다. 허기만 겨우 가셔가며 걷는다. 먹는 게 여행의 반이고 좋은 날씨가 여행의 반이라는 말에 동의할 수 없다. 먹는 것은 여행의 조금이고, 날씨와 상관없이 모든 날이 다 여행에 좋은날이다. 걷다 보면, 걸음이 나를 걷게 한다. 나를 이끄는 것은 내가 아니고 걷는 걸음이다. 걸음의 결을 따라 많은 생각이 스쳐 간다. 자유로웠고, 쓸쓸했으며 더할 나위 없이 충만했다. 혼자 걸으며 무수히 많은 것들을 채집한다.
물리적인 것들을 사진으로 수집하고, 둥둥 떠다니는 대책 없는 마음을 애써메모로라도 부여잡는다. 외로움이 아닌 고독을 그렇게 지켜간다. 저녁이면친구가 온다. 혼자 하는 여행은 아직 시작되지 못한 듯하다. 언제고 본격적으로, 혼자일 거야. 기다리는 맛을 오래 음미해본다.
- P62

노 카페, 노 맛집 여행으로 식비를 아끼며 동시에 낭비벽 식생활에 벌을 주기로, 먹는 데연연하지 않는 여행은 실은 바라던 여행이었다. 먹는 게 여행의 반이라는 말에 그리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먹는 것보다 노는 게 좋다. 두 가지를 다 누릴만큼 돈과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면 노는 제주만 누리련다. 여행하며 ‘논다.
는 것은 많은 것을 포함한다. 마음이 놀아야 한다. 방랑해야 한다. 감정이 요동쳐야 한다. 자유로워야 한다. 덜 먹고 잘 놀고 살짝 취하는 여행이 시작된다. 배려할 동행이 없으니 가능한 일이다. 그렇다면 이것은 벌인가, 상인가.
- P32

오름 오르듯 살면 좋았을걸. 낮은 오름 하나 오르듯, 그리 살면 되는 것을.
세상 모든 일이 다 한라산이고 백두산이라도 되는 것처럼 위축돼서 살았다.
오르지 못할 산, 넘지 못할 산일 거라고 짐작하며 회피로 일관했다. 오름의기쁨은 높이에 비례하지 않았다. 조금만 올라가도 충분했고 넉넉했다. 거대봉우리를 넘는 것만이 다가 아니다. 얕은 둔덕 하나하나를 오르고 넘다 보면 튼튼한 다리도 생기고 멀리 보는 눈도 생기고 기세도 생긴다. 오름 오르듯, 한 오름 한 오름, 잘 쳐내며 살았어야 했다. 살아야 한다. 오르지 못하고스쳐 지나온 오름이 많다. 해낼 수 있는데 못해낼 거라 지나친 과업들이 많다. 이제는, 다시 오름, 다 오름, 삶에 좀 더 오름, 때로는 악착같이 때로는 한량하게, 오름 또 오름.
120

오십엔, 제주가 제철입니다. 여행이 제철입니다. 주저말고, 떠나셔요. 저절로 술술, 잘 풀릴 거에요. 여행도, 인생도.
- P2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