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동주 살아있다 - 찾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시인의 모든 것
민윤기 지음 / 스타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절판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윤동주 시인을 모르는 이는 거의 없을듯 하다. 윤동주 시인의 시는 하나쯤 암송하고 있겠지만 그의 삶에 관해서 자세히 알기는 쉽지 않다. 윤동주의 시를 좋아하고 그에 대해 좀 더 많은 것들이 궁금하다면 윤동주의 모든 것들을 기록한 윤동주 살아있다를 추천!


저자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일본과 중국에서까지 탐내는 윤동주 시인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자신이 기록하고 남긴 윤동주 시인의 이야기와 수많은 사람들의 기록과 인터뷰를 통해 남아 있는 윤동주에 관련된 자료들을 이 한권의 책에 담아 그가 지금도 우리 곁에 살아 있기를 희망한다. 윤동주 시인의 시와 시인과 관련된 사진이나 문서 자료들도 모두 함께 실어 놓고 있어 이 한권만 봐도 윤동주를 모두 알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듯하다.


두께가 꽤 되는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야 한다는 부담을 갖지 말고 총 5부로 구성된 이 책의 목차를 훑어 끌리는 페이지를 넘겨 보는것도 좋겠다. 각 챕터마다 취재물이나 관련 해외 자료, 평전이나 잡지등에 실린 글 혹은 친구 유족 선후배등의 추모기, 사람들의 증언의 기록과 판결문과 다큐멘터리 등등의 내용들을 수록해 놓았으며 그에 해당하는 이미지 자료가 제법 많다는 사실이 놀랍다. 해서 윤동주 관련해 공부하는 누군가에게도 무척 유용한 책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윤동주 시인의 최후의 사진 한장으로 시작되는 이 책, 왠지 가슴이 뭉클해지는 첫스타트가 아닐 수 없다. 시인의 시를 생각하면 시만큼 맑고 심성 고운 시인이 떠올려지는데 그런 심성이 그대로 드러나는 표정의 사진이다. 평범한 유학생의 어느 하루의 일상을 담은듯한 이 사진 한장속에는 참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옆에 같이 찍힌 여학생의 기억으로 소환되는 그의 갓 입학하는 모습을 상상하게 되고 징병으로 인해 헤어지게 된 송별회에서 찍은 사진이라는 사실도 알게 된다. 또한 송별회에서 그가 불렀다는 아리랑도 어쩐지 생생하게 상상이 되는듯 하다.


윤동주 시인의 삶과 죽음, 어린시절은 물론 학생시절의 이야기, 친구와의 우정, 그가 머물렀던 공간에 대한 이야기와 사랑에 관한 이야기등 누군가의 증언을 통해 전해 듣거나 남겨진 기록에 의해 알게 되는 사실들이지만 윤동주 시인과 좀 더 가까워지는 느낌이다. 윤동주 시인의 시가 좋은 이유는 시를 읽으면 저절로 시상이 떠올려 지기 때문이다. 한점 부끄럼 없기를 바라며 살다 짧은 생을 마감한 윤동주 시인이지만 그의 시는 오래도록 남아 우리곁에 내내 살아있기를 희망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