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명_울새
김수영 외 지음 / 마요네즈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도 좋아하고 에세이도 좋아하는 나는 작가를 보고 책을 고르는 편이다. 해서 이름이 낯선 작가의 글을 접하는 일이 그닥 쉽지 않은데 폴더명 울새는 내게 새로운 작가와 취향의 문체를 발견하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마치 바통을 이어 받아 달리기를 하듯 도수영, 박이강, 오선호, 김수영, 최원섭등 총5명의 신인 작가가 등장해 작가노트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 방식으로 스스로를 소개한다. 그리고 앞서 소개된 작가의 이야기를 자기식대로 재구성해 이어쓰기를 하고 작가 특유의 감성을 담은 두편의 소설을 선보이고 있다. 소설의 구성방식이 꽤나 독특해서 낯선 작가와의 만남이 어색하지 않고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단편소설집이다.


무엇보다 독특했던 방식의 작가 노트와 이어쓰기는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싶다. 단편 소설이야 어디서나 접할 수 있는 것이지만 작가노트라는 공간을 빌어 개성을 담아 스스로를 은밀히 보여주는 방식의 자기소개가 주는 매력은 읽는 이로 하여금 공감하게 하고 취향의 작가 리스트를 업그레이드 하게 만든다. 또한 앞선 작가의 소설속 인물이나 사건등을 이어받아 이야기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구성해 새로운 소설을 만들어 이어쓰기를 하는 방식은 같은듯 다른 느낌의 글을 읽는 색다른 재미를 준다.


주중에는 늘 알람이 울리기도 전에 눈이 떠지고 주말이 얼른 오기만을 기다린다는 도수영 작가의 고장난 자판기에 빗대어 신세한탄을 하듯 쓴 글은 꼭 내이야기 같았고 당근마켓에서 산 약으로 꿈인지 생시인지 모를 일을 겪는 작가의 자살소동에 미스터리하며서도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다. 박이강의 어쩌다 메리크리스마스는 이웃의 소음이 이웃과의 소통으로 더이상 소음이 되지 않는 이야기로 층간 소음으로 고통받는 누군가에게 좀 생각을 달리 할 수 있게 만들어주었으며 오선호의 팬심을 보여주는 배다흰의 이야기는 정말로 그런 인물이 존재하는걸까 하는 호기심을 자극했다. 김수영의 북극과 양파는 아버지와의 갈등속에서도 왜 그는 정말이지 양파를 기르는 것인지 묻고 싶어지게 만들었으며 최원섭 작가의 비트를 타며 랩을 하듯 펼치는 이어쓰기는 왠지 시대의 흐름을 잘 타는 작가라는 생각을 갖게 했다.


작가를 새로 알게 된다는 것은 그렇고 그런 삶속에 반짝이는 무언가를 하나씩 발견해가는 것과 비슷하다는 생각을 한다. 책은 읽고 싶지만 긴 이야기를 집중이 쉽지 않고 무언가 좀 새로움을 찾는다면 폴더명 울새를 추천하고 싶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