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밤은 식물들에 기대어 울었다
이승희 지음 / 폭스코너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침마다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베란다로 나가 식물들에게 물을 주고 잎맞추는 것이다. 하루하루 자라고 꽃피는 모습을 보는 일이 위로가 되고 있었음을....

요즘은 반려동물만큼 반려식물이 인기를 끌고 있다. 데려오면 죽이기 일쑤라 식물키우기를 일찌감치 포기한 사람들도 많지만 그렇더라도 식물을 보면 그냥 기분이 좋아짐을 느끼게 되는건 왤까? 식물들과 함께 살아가면서 겪게되고 그리워하는 모든 것들을 담은 책, 어떤밤은 식물들에 기대어 울었다 라는 책 제목만큼 가끔은 울고 싶어지는 글이 많다.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며 자연스레 추억을 더듬게 되는 식물에세이! 마당한켠에 심은 앵두나무, 한가지를 치면 두가지를 올리는 앵두나무를 부러워하고 어릴적 마당이나 담장에 꽃을 심고 가꾸었던 아버지를 떠올리며 그 꽃아래서 슬펐던 마음을 위로 받았던 이야기, 온전히 꽃들이 사는 집인 꽃밭이라는 말을 좋아하고 모든 것의 절정이면서 폐허의 이미지로 남은 여름을 좋아하고, 꽃을 보며 부모님에 대한 그리움을 , 어릴적 추억을 그리고 살아가는 이야기를 하는 에세이!

불두화와 수국이 헷갈리지만 왠지 소원을 빌어야할거 같은 불두화, 지금은 잘 볼 수 없는 채송화 꽃송이를 그리워하고 형광이라는 단어가 붙는 식물들의 명랑함을 예찬하고 꿋꿋이 버티면서 꽃피우는 동백, 꽃이 피어야만 구분이 쉬운 여인초와 극락조, 실패한 자들을 응원하고 지지해주는 벤자민 고무나무와 아이비, 말없이 자기 생을 열심히 살아 마디를 키우는 대나무등등 저자가 편애하는 식물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문장들이 흥미롭다.

나는 외로우면 꽃집에 간다.

꽃집에 서서 양손가득 꽃화분을 들고 즐거워하는 모습이 눈에 선하다. 그리움과 아련함을 담은 에세이를 읽으며 이젠 외로워지면 꽃집에 가야할거 같은 기분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