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식물집사가 된 제가 한참 참고했던 책이 있어요. 바로 이 산타벨라처럼 화초 쉽게 키우기라는 책인데 10년이 훨씬 지난 지금 다시 개정판이 나왔네요. 그때 봤을때도 지금도 참 이쁘고 실용적인 홈가드닝 가이드책이에요!^^

식물에 관심이 있거나 혹은 선물로 받았거니 집에 들이기만 하면 죽어나가는 식물들이 안타까운 경험을 한번쯤은 해 보셨을거에요. 화초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떻게하면 식물을 잘 키울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는데 그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책이에요. 건강한 화초 고르는법과 어떤 화초를 집에 들이는게 좋은지, 어떻게 분갈이하고 물을 줘야하는지 아주 친절하고 자상하게 알려준답니다. 유용한 인테리어 활용법도 있어요.

한때 저도 벽돌에 다육이를 키워보겠다고 벽돌 주우러 다닌적이 있는데 산타벨라 책을 보고 넘 이뻐서 당장에 실행에 옮겼던거 같아요. 수경 재배를 쉽게하는 방법과 구피까지 키운것도 다 산타벨라 책을 보며 배운거구요 분홍 베스킨라빈스스푼으로 이름표를 세우거나 이빠진 머그컵에 구멍내는 방법, 겨울 베란다 화초에게 뽁뽁이를 씌워준것도 다 이 책을 보며 배워서 써먹고 있답니다.

게다가 이름을 몰랐던 화초를 알게 해 준것도 바로 이 산타벨라 책이에요. 해를 많이 받으면 잎이 정열적으로 변하는 이 벤쿠버제라늄 사진은 다시 봐도 멋집니다. 동향인 우리집은 일조량 부족으로 잎이 거의 연두빛이거든요. 이 외에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들과 화초마다 물주기나 일조량과 번식시키는 팁을 알려줍니다.

제라늄 삽목, 개발선인장 꺽꽂이, 죽어가는 산세베리아 살리는 방법이라던지 포기나누는 방법등을 사진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어요. 저도 이 방법으로 분갈이하고 삽목하고 있답니다. 병충해에 대한 대처방법과 알맞은 비료, 알뿌리식물 관리법, 월동요령등 정말 실용적인 꿀팁들이 가득해요.

식물에 물주기가 까다로워서 포기하시는 분들이나 집에 일조량이 부족해서 감히 도전을 못하는 분들에게 수경재배해서 이쁘게 키우는 방법은 정말 유용한 방법이에요. 요즘 행잉식물들이 엄청 인기던데 행잉식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구요.

집에 장화 한켤레씩 있으시죠? 버리기는 아깝고 그렇다고 그냥 두자니 짐만 되신다면 장화로 화분만들기 도전해보세요. 계란 껍질은 식물집사들이 필수로 모으는 쓰레기인데 그걸 계란판을 이용해서 다육이 화분으로 이쁘게 만드는 방법도 따라해본적이 있어요. 계란껍질엔 좋은 영양분이 많거든요. 아이스크림 먹고 나오는 스틱은 이름표로 쓰면 진짜 잘 어울리구요.

10여년전 그때도 지금도 중학교 선생님으로 재직중이시면서 화초도 열심히 가꾸시는 산타벨라 선생님처럼 책을 보며 그대로 따라하면 정말 쉽게 이쁜 화초를 키울 수 있어요. 제가 그랬거든요. 식물집사라면 가지고 있으면 두고두고 도움되는 교과서 같은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