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를 잡는 일이란 좀처럼 쉽지 않다. 그런데도 그 기회를 잡아 시장을 제패한 기업들의 비밀전략은 무엇일까?
블리츠 스케일링, 낯선 단어에 당황하게 되겠지만 책을 한장만 넘기면 흥미로운 이야기에 빠져들게 된다. 스타트업 ceo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하는 기업가이자 실리콘벨리 최고의 투자자이면서 우리가 익히 들어서 알만한 아마존, 페이스북, 에어비앤비, 인스타그램등 50여곳이 넘는 회사에 투자해 그들을 성공으로 이끈 리드 호퍼먼이 쓴 책이다. 게다가 빌게이츠의 추천사까지! 도대체 블리츠 스케일링이 무얼까?하는 호기심을 부추긴다.
이야기의 시작을 에어비앤비로 하고 있어서 어쩐지 더 반가웠다. 여행을 계획하고 가장 먼저 알아보게 되는 여행지에서의 숙박을 주로 에어비앤비로 알아보곤 하는데 남이 살던 집을 살아보는 즐거움과 검증된 숙소가 주는 편안함 때문이다. 남이 생각지도 못한 이런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에어비앤비지만 초창기에는 그들의 아이디어가 별로 환영받지 못했다니 의외다. 에어비앤비는 잠버와의 경쟁에 이기기 위해 맹렬한 속도로 규모를 확장시켜 나감으로써 덕분에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성공하게 되었다. 에어비앤비를 지금의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들어준 전략이 바로 지금 우리가 블리츠 스케일링이라 부르는 것이다.
블리츠스케일링이란 믿기 힘들정도로 엄청나고 빠르게 규모를 확장시키는 전반적인 기업 체계와 구체적인 기술, 모두를 이르는 말로 아마존의 믿기 어려울만큼의 급성장은 블리츠 스케일링의 대표적 사례다. 회사를 망하게 할 수도 있는 전략을 과감하게 실행함으로써 오히려 성공하는 전략에도 방법과 기술이 있는 법! 블리츠 스케일링의 성공 사례를 예로들어 비지니스를 설계하는 방법에서부터 속도전에서의 위험을 관리하는 방법, 조직의 규모에 맞는 블리츠 스케일링 방식을 알려준다.
우리가 아는 기업들의 이름이 등장해서 더욱 흥미롭게 읽히는책이며 스타트업을 하거나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들에게 훨씬 도움이 될 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