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군가를 미워하는 마음은 어떤걸까요? 무얼해도 마음이 풀리지 않을땐 그럴땐 도대체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런 내 마음이 나쁜걸까요?

기발하고 독특한 상상력의 천재 요시타케 신스케의 ‘이게 정말‘시리즈 네번째 책은 바로 미워하지 않는 법을 연구하는 책이랍니다. 누군가를 미워하는 내 마음을 자세히 들여다 본 적 있으세요? 내마음에게 손해보는 일을 하지 않기 위해 작은 악마를 핑계삼거나 특단의 조치로 무언가 신나는 일로 대신해본적은요? 요시타케 신스케의 아이는 물론 어른을 위한 그림책 ‘이게 정말 마음일까‘를 보며 내 마음을 들여다고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싫어하는 사람을 혼내주는 갖가지 상상들을 보며 왠지 내마음을 들킨거 같은 그런 기분이 들어서 깜짝 놀라게 되요. 게다가 안좋은 일이 생긴날을 영화속 주인공의 가장 아픈 장면이라고 생각하거나 슬픈 일에 슬픔 점수를 매겨 쌓이면 갖고 싶은 걸로 바꾼다는 기발한 상상, 반대로 빨래를 한다거나 무언가를 먹는다거나 마음과 아무상관없는 사소하고 자질구레한 일들을 하다보면 기분이 괜찮아 지기도 한다는 사실! 하지만 미워하는 마음이 폭우처럼 쏟아지게 되면 어떻게 하나요?

어른들도 누군가를 싫어하며 힘들게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며 문득 무엇인가에게 조정당하고 있는지도 모른다는 기발한 상상! 내 마음을 조정하는 괴물이 정말 존재하는지도 몰라요. 그런 괴물에게 조정당하지 않기 위해 갖은 애를 써보지만 그래도 어쩔 수 없은 내마음은요?

왜냐면 곰곰이 생각해 보거나 그 자리를 잘 피하거나 당당히 맞서거나, 어떻게 할지 스스로 정할 수 있을 테니까.

어른이나 아이나 다 똑같이 마음때문에 힘들어하며 살아간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고 그때그때 연구하고 대처하다보면 앞으로 어떤 일이 있어도 어떻게 할지 스스로 정할 수 있다면 된다는 결말이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