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쉽게 이해하는 목.어깨.등 통증
Masaki Tezuka 지음, 정효준.서준원 옮김 / 신흥메드싸이언스 / 201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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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이나 어깨 또는 등근육의 고통을 겪고 계시나요? 딱히 심한 운동을 하거나 노동을 하는것도 아닌데 늘 목이 뻐근하고 어깨와 등이 결리신다면 그림으로 쉽게 목 어깨 통증을 이해해보세요!

그림만 딱 봐도 '아 나도 저런데?'하시는 분 많으실거에요. 병원에 가면 늘 듣는 얘기는 스트레스성 근육통이라느니 신경통이라느니 하면서 주사 놓고 물리치료 해주지만 딱 그때뿐, 금방 또 고통이 찾아옵니다. 도대체 왜 우리는 목 어깨 등의 통증을 겪어야만 하는걸까요? 그에 대한 원인과 방법등을 장황한 글이 아닌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으로 설명해 놓은 책이라 남녀노소 누구나 볼 수 있어요.

원래 네발로 걷던 사족보행을 하던 사람이 두발, 즉 이족 보행을 하게 되면서 머리와 어깨의 무게를 어깨 근육이 혼자 담당하게 되었답니다. 남자보다는 근육량이 적은 여자가 더 빨리 통증을 겪게 되구요 서양인보다 동양인이 훨씬 더 어깨 결림이 흔하답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있다거나 또한 운동 부족과 스트레스로 인해 긴장하게 되면 젖산이 쌓여 고통을 겪게 된답니다. 그만큼 목의 긴장이 어깨와 등까지 전해져 통증이 유발되므로 생활습관을 개선해 나가지 않으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사실! 또한 척추의 올바른 자세, 장기의 질환, 노화, 갱년기 등으로 인해서도 통증은 유발 될 수 있다는 사실도 알아야겠습니다.

얼마전에 저도 어깨에 심한 통증이 있어 팔을 제대로 못쓰는 지경이었는데요 아마도 오십견이지 싶습니다. 그림을 보며 자세한 설명을 보니 어깨 뼈와 연골, 힘줄에 염증이 발생해 어깨를 올리거나 깍지 끼거나 뒷주머니에 양손을 대는등의 동작을 하게 되면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한참 기지개도 못펴고 버스를 타면 버스 손잡이도 잡기 힘든데다 잠도 잘 못자게 아파 병원에 다녔었는데 적절한 약물과 물리치료와 시간이 지나게 되니 나아지더라구요. 아프다고 꼼짝 않고 있으면 절대 안되고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은 후 개선되면 꾸준한 운동이 중요하다는 사실! 목과 어깨와 등의 갖가지 질환에 대한 증상이나 치료법등의 정보도 그림으로 아주 쉽게 알려줍니다.

가장 궁금한건 목 어깨 등의 통증을 해소하는 방법이겠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건 올바른 자세와 운동 그리고 충분한 휴식이에요. 올바른 수면과 올바른 자세와 운동에 대해서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들이지만 틈나는대로 운동하고 틈나는대로 휴식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 애쓰다보면 통증도 점점 사라지지 않을까 싶어요. 셀프 케어 방법까지 알려주는 우리집 건강 상식 필수책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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