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잖아요, 민들레 선생님 - 눈높이 어린이 문고 71 눈높이 어린이 문고 71
미야가와 히로 지음, 하세가와 도모코 그림, 김웅기.이정화 외 옮김 / 대교출판 / 2003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 이런 선생님이 계신다면 얼마나 좋을까!'
책을 읽으면서 그리고 책을 다 읽은 후에도 내내 이런 생각이 들게 하는 책이다.
이런 선생님이 우리 주위엔 정말 없는것일까?
한학년을 마치고 다음 학년을 올라갈때면 아이들도 그렇지만 부모들도 어떤 선생님을 만나게 될까를 무척 궁금해하고 기대하고 설레어 한다.
부모 입장에서는 아이들을 조금 더 따뜻하게 감싸 주시는 선생님이라면, 공부하는 습관을 잘 들여주실 수 있는 선생님이라면 하는 맘이지만
아이들 입장에서는 숙제 좀 안내주시는 선생님, 일기숙제 없는 선생님, 야단치시지 않는 선생님을 바란다.
하지만 새학년이 되어 담임선생님을 만나면 만족하지 못하고 더 좋은 선생님을 바라게 되는 참 아이러니한 상황!

 새학년이 되어 처음 아이들을 만나면서 칠판에 민들레를 그리시는 선생님은 어떨까?
자신이 직접 아주 기다란 뿌리를 달고 있는 민들레를 캐어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선생님은?
이상한 제목의 일기장을 나누어 주시며 솔직한 이야기를 담아 오라고 하고
또 안아주기 숙제를 내주시기도 하며 방학엔 릴레이 이야기 편지를 쓰셔서 아이들이 한자리에 모여 모두 돌려 읽을 수 있게 하시는 센스있는 선생님이라면?
정말이지 더이상 바랄게 없을거 같은 생각이지만 막상 이런 선생님이 우리 아이들을 맡는다면 또 달리 생각하게 되지 않을까?

 아주 아주 길게 땅속 깊이에 뿌리를 내린 노란 민들레처럼 선생님은 아이들의 마음속에 조금씩 조금씩 단비가 되어 아이들이 단단히 뿌리 내릴 수 있게 해 주는 선생님 이야기다.
모든이가 한반이 되어 걱정스러워하는 학습장애아 코우스케를 걱정해 주시고 진심어린 마음으로 꼭 껴안아 주는 모습을 본 아이들의 마음속에도 아주 커다란 감동이라는 물결이 일렁이게 된다.
또한 선생님께서 나눠 주신 '있잖아요 일기장'을 통해 코우스케와 한반이 된 것을 못마땅해 했던 부모들의 마음에도 그 물결이 잔잔하게 파도를 만들어 조금씩 마음에 변화가 이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누구보다도 가장 많은 변화를 갖게된 것은 다름아닌 코우스케다.
민들레를 캐기위해 학교에 늦은 자신을 못마땅하게만 여길줄 알았던 선생님이 진심으로 걱정해 주는 모습에서 부터 스스로의 태도를 고쳐 나가려 애쓰면서 학습장애아가 맞을까 싶을 정도로 많은 변화를 보여준다.
그리고 선생님보다 더 긴 뿌리를 가진 민들레를 캔 코우스케를 친구들도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게 되고 그 방법까지 물어 보게 된다. 그러면서 아이들도 점점 마음의 문을 열고 코우스케를 진심으로 대하게 되는데 서로 코우스케의 모자란 부분을 채워 주려 애쓰는 아이들이 되어 간다. 그중 절친한 친구도 갖게 된다.
정말이지 아이들은 참 순수하고 착하다.

 그리고 방학이 되어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릴레이 편지를 쓰면서 아이들을 한군데로 모아 함께 편지를 돌려 읽을 수 있는 시간을 갖게도 만드는 참 센스있는 선생님이시다.
그렇게 시작되는 새학기의 코우스케반 민들레아이들은 지금쯤 노란 민들레 꽃을 피워내고 민들레 홀씨를 날려 보내고 있지 않을까?
'있잖아요, 여러분! 서로 진심으로 사랑해 주어요!'
라며 내맘속에도 민들레 홀씨 하나가 살짝 내려앉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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