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아동들이 가정에서 창의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창의력을 계발 및 신장시킨다.
2. 방침 ① 학년별 수준을 고려하여 가정에서 손쉽게 훈련할 수 있는 창의 기법을 학년별로 선정한다. ② 선정한 창의 기법은 교과와 연계를 가지도록 한다. ③ 창의 기법을 가능한 한 단계별로 훈련할 수 있도록 창의 과제를 제작한다. 단, 기법특성상 단계별 훈련이 불가피할 경우는 그 기법의 다양한 훈련이 가능하도록 창의 과제를 제작한다. ④ 매주 1회 토요일 날 창의 과제를 제시한다. ⑤ 아동들은 창의 과제를 부모님과 함께 그 다음주까지 해결하도록 한다. 단, 부모님은 안내자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⑥ 교사는 수시로 평가회를 갖고, 적절한 보상 및 강화를 하도록 한다.
3. 세부 실천 계획
월 |
주 |
창의 기법 |
제목 및 내용 |
하위
요소 |
두뇌능력 |
관련 교과 및 단원 |
4 |
5 |
브레인스토밍 |
• 튼튼한 어린이가 되기 위해서는?- 튼튼한 어린이가 되기 위한 방법 가능한 많이 그리기 |
유창성유연성 |
심상 |
즐생 1. 튼튼한 어린이 |
|
6 |
공상 |
▴ 교실이 없어진다면- 학교에 왔는데 교실이없어졌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하기 |
유연성독창성 |
직관 |
슬생 1. 우리학교 |
|
7 |
스캠퍼 |
오리의 다리가 한 개- 만일 오리의 다리가 한 개이고 물갈퀴가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생각하기 |
유창성독창성 |
직관심상 |
국어 3. 인사
슬생 1. 우리학교 |
|
8 |
강제결합법 |
•■고구마와 친구- ‘고구마’와 ‘친구’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공통점찾기 |
독창성정교성 |
패턴심상 |
국어 4. 나의하루 |
|
9 |
브레인스토밍 |
•▸ ‘아기하마 이야기’- 아기하마 버릇을 고칠수 있는 방법 많이 쓰기 |
유창성유연성 |
직관패턴 |
바생 3. 바른몸가짐 |
월 |
주 |
창의 기법 |
제목 및 내용 |
하위
요소 |
두뇌능력 |
관련 교과 및 단원 |
5 |
10 |
강제결합법 |
•나무와 우유 - ‘나무’와 ‘우유’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공통점 찾기 |
독창성
정교성 |
심상
패턴 |
국어 5.즐거운 오월 |
|
11 |
연상 |
■끝말 이어가기- 가족들과 끝말 이어가기 놀이하기 |
유연성유창성 |
직관심상 |
국어 6.말놀이와 글자놀이 |
|
12 |
연상 |
■‘동그라미’하면… - ‘동그라미’하면 연상되는 생각 많이 쓰기 |
유연성유창성 |
심상 |
수학 4. 여러가지 모양 |
|
13 |
스캠퍼 |
어항의 다른 용도- 어항의 본래용도 이외에 또 다른 사용방법 생각하기 |
유연성독창성 |
심상 |
국어 7. 바람타고 동동동 |
6 |
14 |
브레인스토밍 |
•우리나라를 빛내려면? - 우리나라를 빛내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방법 쓰기 |
유창성
유연성독창성 |
심상 |
바생 10. 나라사랑 |
|
15 |
공상 |
▴여러분의 손가락이 길다면 - 여러분의 손가락이 30센티미터정도로 길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하기 |
유창성독창성 |
심상 |
슬생 4. 우리의 몸 |
|
16 |
강제결합법 |
•전화와 카네이션 - ‘전화’와 ‘카네이션’은 어떤 관계가 있는지 공통점 찾기 |
유연성독창성 |
심상패턴 |
국어 10. 전화 |
|
17 |
스캠퍼 |
망원경의 다른 용도 - 망원경의 본래용도 이외에 또 다른 용도 생각하기 |
유연성독창성 |
심상 |
즐생 10. 망원경 놀이 |
7 |
18 |
공상 |
▴ 날 수 있는 개구리 - 만약 개구리가 날 수 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하기 |
유연성독창성 |
심상 |
국어 11. 이야기나라 |
|
19 |
연상 |
■언어 이어가기 - ‘하늘’이라는 낱말에서부터 연상되는 낱말 이어가기 |
유연성유창성 |
심상직관 |
국어 13. 매미들의 노래
즐생 12.뭉게구름 |
|
20 |
연상 |
■‘여름’하면… - ‘여름’하면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 쓰기 |
유창성유연성 |
직관심상 |
국어 13. 매미들의노래
즐생 13. 여름방학 |
실제 활용 방법
1. 튼튼한 어린이가 되기 위해서는?
아마 여러분들중 튼튼한 어린이가 되기를 원하지 않는 학생은 아무도 없겠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여러분이 튼튼한 어린이가 될 수 있을지 자기 자신과 이야기하면서 가능한 많은 생각을 그려 보세요.
■ 자기 자신과 이야기 할 때의 규칙
① 자신이 낸 생각(아이디어)이 좋든 나쁘든 다 그려본다. |
2. 교실이 없어진다면
※ 어느 날 갑자기 학교에 와 보니, 공부하던 교실이 없어졌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될까요? 멋진 상상을 해 보세요.
3. 오리의 다리는 한 개
※ 오리의 다리는 두 개 입니다. 만일 오리의 다리가 한 개이고 물갈퀴가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4. 고구마와 친구
※ ‘고래’와 ‘노래’는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고래’와 ‘노래’는 끝자가 ‘래’로 끝난다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고구마’와 ‘친구’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가능한 한 공통점을 많이 찾아보세요.
5. 아기하마 이야기
※ 아기하마는 단 것을 너무 좋아해서 이가 다 상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단 것을 먹지 말아야 한다고 하셨는데도 아기하마는 참지 못하고 계속 먹는답니다. 어떻게 하면 아기하마의 버릇을 고칠 수 있는지 가능한 한 많은 생각(아이디어)을 써 보세요.
■ 자기 자신과 이야기 할 때의 규칙 ① 자신이 낸 생각(아이디어)이 좋든 나쁘든 다 적는다. ② 아무리 이상한 아이디어라도 다 적는다. |
6. 나무와 우유
※ ‘텔레비젼’과 ‘사전’은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모두 단어 속에 ‘ㄴ’이 들어있다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나무’와 ‘우유’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가능한 한 공통점을 많이 찾아보세요.
7. 끝말 이어가기
가족들과 끝말 이어가기 놀이를 해 보세요. ‘소풍’하면 ‘풍선’등 끝말을 이용하여 다양한 낱말을 많이 이야기해 보세
8. 동그라미’ 하면 ‧‧‧
※ ‘동그라미’ 하면 무엇이 생각나는지 가능한 한 많은 것을 떠올려 간단히 그림으로 그리거나 글로 쓰세요.
9. 어항의 다른 용도
※ 어항은 예쁜 금붕어를 담는데 사용됩니다. 어항을 이러한 용도 이외에 또 다른 사용방법이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 독특한 아이디어를 내도록 하자. 단, 너무 현실가능성이 없는 것은 피하세요. | 10. 우리나라를 빛내려면?
※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우리나라 축구 선수들이 외국나라와 경기를 할 때 우리들은 열심히 응원을 하고 이기면 신이나고 우리 선수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면 나라를 빛낼 수 있는지 자기 자신과 이야기하면서 가능한 한 많은 생각을 써 보세요.
■ 자기 자신과 이야기 할 때의 규칙
① 자신이 낸 생각(아이디어)이 좋든 나쁘든 다 적는다.
② 아무리 이상한 아이디어라도 다 적는다.
③ 아이디어가 많을수록 좋다. |
11. 여러분의 손가락이 길다면
※ 만약 여러분의 손가락이 30센티미터정도로 길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될까요? 멋진 상상을 해 보세요.
12. 전화와 카네이션
※ ‘시계’와 ‘피자’는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인다. 그러나 ‘시계’와 ‘피자’는 모두 ‘두 글자’로 되어있다는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렇다면, ‘전화’와 ‘카네이션’은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 가능한 많이 찾아보세요.
13.망원경의 다른 용도
※ 망원경은 우리가 먼곳에 있는 물체나 풍경을 살펴보는데 사용됩니다. 그러면, 망원경을 이러한 용도 이외에 또 다른 용도가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 독특한 아이디어를 내도록 하자.
단, 너무 현실가능성이 없는 것은 피하세요. |
14. 날 수 있는 개구리
※ 개구리가 하늘을 날 수 있다면 어떤 일들이 일어나게 될까요? 멋진 상상을 해 보세요.
15. 언어 이어가기
※ ‘하늘’하면 뭉게구름을 생각하고 또 솜사탕을 생각했어요. 다음은 어떠한 생각이 떠오르는지 여러분이 이러한 식으로 계속 이어가기를 해 보세요.
하늘 → 뭉게구름 →솜사탕 →
16. ‘여름’ 하면 ‧‧‧
※ ‘여름’ 하면 떠오르는 생각이나 느낌을 가능한 한 많이 써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