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담주니어에서는 꾸준히 인물 중심의 책을 만들어 내고 있다. 한국을 빛내거나 세계를 빛낸, 교과서에 나오거나 역사를 빛낸 정치인과 나라를 망친 100명의 사람들 이후로 여섯번째 책, 세상을 놀라게 한 100명의 사람들!

세상에는 온갖 장애를 안고도 놀라운 일을 해낸 사람들이 많다. 장애는 물론 편견과 차별등을 극복하고 세상을 놀라게 한 사람들이 100명이나 된다니 초등학생을 위한 책이라고 했는데 어른인 내가 더 깜짝 놀라게 되는 책이다. 문득 떠오르는 인물이라면 점자를 만들어낸 루이 브라유, 귀가 먼 베토벤, 루게릭 병에도 불구히고 우주를 연구한 스티븐호킹등, 그럼 내가 떠올리지 못하는 사람들에는 누가 있을까?

목차를 보니 반가운 이름들이 많이 등장한다. 닉 부이치치, 프리다칼로, 헬렌켈러등 신체장애를 이겨낸 사람들 아이작뉴턴, 스티븐 스필버그, 윈스턴처칠, 찰스다윈등 정신장애를 이겨 낸 사람들, 무하마드 알리, 김만덕, 선덕여왕, 넬슨 만델라등 인종과 성차별에 맞선 사람들, 안네 프랭크, 도리스해덕 등 나이의 한계를 뛰어 넘은 사람들, 닐 암스트롱 백남준 클로드모네 등 새로운 시작으로 세상을 바꾼 사람들, 노벨 이순신 김대중 제인 구달등 실패를 딛고 일어선 사람들, 아서코난도일 미야자키하야오등 세상을 즐겁게 만든 사람들, 샤넬 징기스칸 다빈치등 학력과 가정 형편을 극복한 사람들, 채륜 알렉산더그레이엄벨등 발명으로 세상을 놀라게 한 사람들, 총 9가지 테마로 나누어 각각의 인물들을 들여다 보게 한다.

‘나이를 탓하며 주저 앉기에는 남은 인생의 기회가 너무 많습니다‘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점점 한계를 느끼는 요즘 나이의 한계를 뛰어 넘은 사람들의 이야기에 관심이 간다. 나이에 상관없이 여러분야에서 활동을 한 어린이와 노인들, 도대체 이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인걸까? 여든 아홉살의 나이라면 결코 적은 나이가 아닌데 앞으로도 기회가 너무 많다고 여기며 정치자금법에 문제가 있다고 미국 국토 횡단을 한 할머니 정치 운동가 도리스해덕, 아흔 다섯살의 100미터 달리기 최고령자 기록을 세운 미야자키 히데키치 할아버지, 어린이 인권을 위해 목숨을 바친 이크발 마시흐, 환경 문제에 앞장 선 어린이 환경 운동가 조너선 리등 정말로 나이불문 놀라운 사람들이다.

각각의 테마별로 인물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면서 삽화나 그림으로 재밌게 접근하고 있으며 단어에 대한 한자어와 뜻풀이를 실어 아이들의 단어력을 높이고 나아가 꼬리를 무는 플러스 인물 코너에서는 그냥 지나치기엔 좀 아쉬운 인물까지 끼워넣었다. 또한 아하 그렇구나 코너에서는 인물과 관련된 유익한 정보를 실어 놓았다.

자존감도 낮아지고 빨리 포기하려드는 요즘 아이들은 물론 성인인 나에게도 이들의 이야기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다. 귀가 안들리고 눈이 안보여서, 여자라서 혹은 남자라서 너무 어려서 혹은 너무 나이를 먹어서라는 말은 모두 핑계일뿐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이 책! 아이들에게 온갖 잔소리가 아닌 이 책한권 내밀어 보는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