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살과 학교폭력, 청소년 비만, 다문화 학생 학교 부적응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는 요즘, 정말 필요한것은 무엇일까?

학교 다닐때를 떠올려보면 그나마 학교 운동장에서 뛰고 달리던 그때가 온몸을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시간이어서 즐거웠던 기억이 난다. 그런데 지금 이 시대의 우리 아이들은 어떨까? 아이들에게 학교 체육이 왜 필요한지 알려주는 이 책, 교육계에 종사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꼭 읽어보기를!

1장에서는 아이의 몸과 마음을 변화시키는 마법이 무엇인지 실예를 들어 회복탄력성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실패하고 실패하고 또 실패하면서도 좌절하지 않고 일어선 마이클 조던, 폭력과 절도로 경찰서를 드나들었던 과거 미식축구 선수였던 헐리우드 영화배우 드웨인 존슨의 이야기를 통해 인성교육과 회복탄력성을 키울 수 있는 도구가 스포츠임을 강조하고 학교로 학원으로 다니며 지친 우리 아이들이 병들어가고 있음을 일깨운다. 그리하여 KBS 운동장 프로젝트를 시행, 영상에 담긴 아이들의 표정을 보며 청소년 건강과 학교 체육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보여준다. 2장에서는 학교 정문에 발디디기도 싫어했던 2015년 6개월간 지켜본 중화중학교를 통해 운동이 학생들의 생활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지 살펴보게 된다. 학교 폭력에 시달리던 아이들이 축구에 취미를 붙이고 체계적으로 배우면서 달라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3장에서는 다문화 사회 학교에서 벌어지는 소외와 차별, 폭력문제를 해소하는데 스포츠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여러 다문화 아이들의 사례를 통해 알수 있다. 아이들이 서로 다르지만 서로를 이해하고 어울릴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스포츠!

4장에서는 초경이 빨라지는등 성조숙증의 원인을 찾고 예방책을 마련하는 해결점을 스포츠에서 찾게 되는 이야기다. 성조숙증의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예방에 있어서는 하나같이 운동하기를 강조한다. 기적의 운동화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6개월동안의 꾸준한 운동프로그램을 실행, 여러 우여곡절을 거치게 되지만 각자 취향에 맞는 운동을 하게 되는 하루 30분의 기적이 무엇인지 보게 된다. 5장에서는 스포츠를 통한 인성교육과 회복탄력성 나아가 팀워크에 있어 스포츠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보여준다. 운동과 교육을 병행하는 세계 여러나라의 사례들을 통해 인권을 경시하는 우리나라의 체육을 돌아보게 만든다. 6장에서는 운동과 공부를 병행하면서 행복한 교사와 아이들 이야기를 한다. 학교 체육을 통해 아이들이 더 행복해지고 건강해지고 친구 사이가 좋아지며 공부도 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된다. 

다른 나라들의 사례를 들어 우리나라의 학교 현실이 어떤지 이야기할때는 정말 속상하기 이루 말할수가 없다. 내가 학교 다닐때만해도 쉬는 시간에도 학교 운동장으로 뛰쳐 나가 노는게 일이었는데 지금 시대는 노는 것도 학교 수업의 일부가 되어 오로지 공부에만 매달리게 한다. 서로 경쟁하고 서로 다투다 보니 사이가 좋을수가 없고 내내 공부만 하다보니 스트레스를 풀데가 없다. 하루 한시간만이라도 아이들이 각자 자신의 신체와 취미에 맞는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고 친구와 공을 주고 받으며 우정을 쌓고 맑은 정신으로 공부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줘야 한다. 그러한 이유로  학교체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는 사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