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진의 빨간 책방을 듣다가 한강의 목소리를 듣고 정말 글과 닮았다고 생각하면서... 놀랐다. 목소리는 시종 떨렸는데 노래까지 불렀다. 아.. 밤에 듣다가 어찌나 숨이 막히던지..

흥미로운 작가라는 생각에 이 책을 읽었는데 광주에 관한 이야기들은 어느 정도 예상을 하게 된다. 얇지만 쓰는데 힘들었을꺼라 짐작된다.

 

한번 금이 간, 깨져버린 유리같은 영혼은 다시 원래 상태로 회복될 수 없는걸까. 세월호 사건을 보면서.. 그외 믿기지 않는 요즘의 뉴스를 장식하는 사건들을 보며 여러 생각을 하게 한다.

 

 

 

투명인간이 되어버린 만수씨의 지난한 삶을 생각하면...

 

도처에 있을지 모르는 현실의 김만수씨들을 떠올리게 된다. 한없이 퍼주고 퍼주었던 김만수씨는 결국 투명인간이 되었다. 하.. 기가 막힌 일들을 이리도 재밌게 써주시다니...

 

 

 

 

 

 

 

 

요즘 유행(?)인 마스다 미리의 여행관련 책들은 재밌다. 가볍지만 중간중간 진지하면서도 너무 깊지 않아 안심하게 된다.

 

어쩌면 그렇게 진지하지 않게 연습하며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

글을 읽으니 정말 여행이 가고 싶다. 여행의 재미는 물론 맛난 먹거리.. 이제야 알게 되다니

 

타인과 여행을 할 때, 줄서기를 좋아하는 사람인가, 싫어하는 사람인가 하는 것은 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어느 쪽이 좋고 어느 쪽이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다만 그런 취향이 비슷한 사람이라면 여행도 순조로울 것 같다. <잠깐 저기까지만>중에서 p.29

 

 

재밌게 읽었다. <안나 카레니나>의 결말은 알아버렸지만 지난 봄인가 2권을 읽다가 방치해 두었던 그 책을 다시 읽고 싶게 만든다.

소설을 읽는 이유가 무엇인가.

소설 속의 인물은 현실의 내가 아니므로 어느 정도 감정이입은 되지만 거리를 둘 수 있다. 안전한 위치에서 삶의 모순을 들여다볼 수 있는 쾌감. 이 책을 읽고 나면 소설을 더욱 사랑하게 된다.

 

그나저나 작가가 말과 글로 먹고 살게되리라는 것을 예견한 도령님 이야기는 정말 신기하다.

 

 

 

 

도서정가제 시행 전 마구마구 세일하길래 알라딘에서 주문한 책들은 언제 다 읽나 ㅠㅠ

안 읽은 책들이 쌓여만 간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4-11-12 0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강 작가가 노래를 불렀어요?
아... 어떡해. 요즘 한강 작가가 미디어에 출현을 많이 하네요.
정말 바람직하고 행복하고 끔찍이 좋은 일이에요.
이 년 정도 듣지 않았는데 한강 편은 얼른 다운을 받아야 겠어요.

스파피필름 2014-11-13 22:34   좋아요 0 | URL
한강 작가를 좋아하시나 봅니다
저는 그저 이제 대학생이 되는 소이진님이 부럽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