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영화를 캐스팅하다 - Philosophy + Film
이왕주 지음 / 효형출판 / 200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기하게도 다른 건 잘 기억을 못하는데 어떤 영화를 어느 극장에서 누구와 함께 봤는지는 거의 다 기억을 한다. <디 아더스>는 H와 지금은 없어진 신촌의 모극장에서 <집으로>는 L과 종로의 모극장에서 <중경삼림>은 비디오로도 여러번 집에서 봤었다. 우연히 집어든 이 책은 영화속에 녹아든 철학이야기를 아주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다. 이 책이 아니었다면 나같은 사람은 플라톤,니체, 후설, 하이데거가 이런 말을 했었다는 걸 알기까지 몇십년이 걸렸을지도 모른다. 무지 몽매한 나에게 위대한 철학자들의 이론을 쉽게 설명해주니 이보다 감사한 일이 있을까. 물론 이런 류의 책은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영화들을 봤다는 전제하에서 읽는 것이 더 이해가 잘된다. 이책에서 다루고 있는 영화는 거의가 4,5년전 영화라 다행히도 그때 영화를 왕성하게 볼때라서 대부분이 아는 영화였다. 

<중경삼림>을 소개하는 내용중에 이런 것이 있었다. 겨울이 왔으니, 봄도 곧 올것이다. 하지만 겨울이라는 고통의 시간도 소중하게 여겨야한다는 내용이었다. 기억인 과거와 기대인 미래에만 머물지 말고 현재를 충실하게 살아야겠다. 좋은 친구와 영화한편 보는 일, 커피 한잔 마시며 이런 좋은 책을 보는 일, 하루하루 감사하며 건강하게 보내고 싶다. 2007년을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07-01-07 2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파피필름님, 안녕하세요? 저도 이 책 참 재미나게 읽었어요. 영화를 좋아하는데 철학적 소고를 해 보는 기회에서 의미있더군요. 철학의 대가들을 간접적으로 만나보기도 했구요. 중경삼림은 아직 못 본 영화에요. 언젠가 꼭 보고 싶은 영화에요^^

스파피필름 2007-01-07 2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혜경님 오랜만이에요.. ^^ 잘 지내시지요? <중경삼림> 오래된 영화인데.. 그 영화에 나오는 캘리포니아 드리밍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지곤 하죠.. 나중에 시간되면 꼭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