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 KBS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이영돈 지음 / 예담 / 2006년 4월
평점 :
절판


마음? 마음! 마음...

솔직히 다큐멘터리에 건 기대가 너무 컸기에 다시보기까지 동원하며 제대로 챙겨 보려고 했지만 생각보다 지루한 감이 있어 조금 보다 말았었던 차이다.

그러니 책으로 출판되었다고 했을 때 '또 그렇고 그런 방송 짜집기의 지면화구나.' 지레 짐작하고 관심도 안가지다 불현듯 베스트셀러라는 말에 충동적으로 주문하고 후회하고 그랬던 사연이 있다.

언제나 빠른 알라딘의 배달속도에 감탄하며(여기는 시골이라면 시골인지라), 포장을 격렬하게 뜯어보니 이거 가볍게 읽으려던 맘이 절로 수그러들게 크고 두껍다.

솔직히 좀 들춰보고 말려고 했는데 그러기에는 책값의 압박이 있어서 인내심을 가지고 첫장부터 천천히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런데... 이 책 꽤 훌륭하다. 일단 이영돈 프로듀서님의 알찬 땀방울이 노곤노곤 군데군데 녹아 있다. 확실히 이렇게 노력해서 편집하고 쓴 책을 편하게 앉아 읽을 수 있다는 독자라는 입장은 참 축복받은 것이다.

또한 가끔은 내 마음을 들킨 듯한, 내 성향을 들킨 듯한 너무나 사실적인 묘사와 수많은 사례들, 그리고 전문가들의 조언이 참 알찬 책이다.

마음을 막연하게 추상적으로 묘사하지 않고 과학적으로 설명하려고 애쓴 점, 그리고 그 마음을 통제하고 조절함으로써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신체적 변화들, 나와 똑같은 마음의 상처를 입은 사람들이 어떻게 그것들을 극복해 나가는 지를 접하다 보면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감사하다는 느낌이 절로 들게 만드는 책이다. 물론 명상이라든지, 용서학이라든지 어떤 실체가 없는 것들에 대한 조금 긴 설명들에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그 지루함이 단순한 지루함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에 어떠한 작은 변화,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발화점이 될 수 있는 묘한 힘이 이 책에는 분명히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