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맥 1부 '한의 모닥불'을 다 읽었다. 전 3권, 1948년 10월 19일 여수.순천 사건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흡입력이 대단해서 일상 생활 지장을 받을 지경이다.
현실과 맞물리는 지점이 많고 레드 콤플렉스에 대한 깊은 성찰을 보여준다.
등장인물들의 형상화가 눈부시다. 다 살아서 내 주변을 막 걸어다닌다.
조정래라는 작가는 정말 그 어떤 극찬을 붙여도 문자가 가진 저 바깥 경계의 한계 때문에 부족 또 부족하다.
미군정 시대 일제의 지주 계층과 관,경찰 등 지배계층이 그 어떤 처벌이나 심판 없이 그대로 등용되어 초기 정부
요직을 차지하고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는 사실은 경악스럽다. 그러니 친일 논쟁만 나오면 발끈할 수밖에 없는 것일런지도.
역사의 청산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왜냐하면 어제의 축척이 오늘이니까. 그리고 내일의 예고이니까.
민중이 주체가 되는 역사를 깊은 염원으로 갖고 있는 작가의 고뇌가 살아 움직이는 등장인물들로 형상화되어 있다.
지주의 자식이면서 사회주의에 투신한 정하섭과 직책을 뛰어넘는 관용과 인간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는
계엄사령관 심재모가 매력적이다. 심재모 같은 인간형은 지나치게 드라마틱하지만 작가의 소망을 보여주는
보여주는 부분이 아닐런지. 수많은 민중들의 전라도 사투리가 걸찍한 입담과 어우러져 정말 눈에 쫙쫙 들어붙는다.
외서댁의 봉숭아물 들이는 부분에 대한 회상은 투명하다.
사회주의의 그 이상적 틀 속에 우리 민중의 처절한 배고픔과 생존의 의지가 반영되어 있다는 사실은 결국 그 틀이
왜곡 변형되어 이지러지는 데 필연적인 요인이 되었던 것 같다. 2부를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