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선생 지식경영법 - 전방위적 지식인 정약용의 치학治學 전략
정민 지음 / 김영사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약용 홀릭은 계속된다~ 

까면 깔수록 나오는 속살의 싱그러움이 극치이고, 그 싱그러움은 가볍지 않고 진중한 무게감까지 있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사람! 그는 다산선생이다. 또한 그의 저작이 600권이 넘으니 그 또한 계속되는 천착이 가능케 함이 말해 무었하랴.. 

사람을 좋아하고 그 사람에 빠지다 보면 어느 선에선가는 분명 환멸의 소재와 맞딱뜨리게 된다. 그라시안인가? 이름이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으나 유명한 철학자도 아무리 존경스러운 사람도 가까이 있다 보면 환멸을 느끼게 된다고 하지 않았던가? 그러나 다산선생만은 예외로 하고 싶다. 물론 나는 그의 현손도 아니거니와 그를 대면할레야 대면할 수도 없지만, 계속되는 그에 대한 독서가 더해갈 수록 한국의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가 아닌가 싶게 하니 근거가 없다고 빈정대지는 마시기를... 

이 책 페이지의 압박이 대단하다. 저자는 국문학과 교수이고 안식년 동안 방대한 다산의 수많은 분야에 걸치 방대한 저작을 체계화해 그의 지식경영방법을 서술했다. 이 책 자체가 사실 다산 선생의 지식경영 방법의 완결된 예증이 아닌가 싶다. 저자 또한 이를 인정하고 있다. 모아서 나누고 분류하는 '휘분류취법' 및 묶어서 생각하고 미루어 확장하는 '촉류방통법'이 그중 핵심 적용 방식이 아니었나 싶다. 물론 정약용 선생의 지식경영 방식이다. 다시금 돌아가서 페이지의 압박을 뛰어넘는 이 책의 매력은 지금까지 나온 다산 선생 관련 서적들이 전체를 조망하느라 지나치게 개략화되는 경우이던가, 아니면 한 분야에 천착하여 그에 대한 통합을 방해했다는 한계가 있었다 하면, 그 둘의 극단을 적절히 조화시켜 현명한 중화를 이루었다는 것과, 저자의 문장력이 어우러져 표현이 유려하고 독자에게 활짝 열려 있다는 점이다. 

다산선생의 수많은 연구 성과가 사실은 그의 수많은 제자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일을 분담하고 그것을 전두지휘하고 감수하는 완벽한 통합의 역할자로서 그가 우뚝 자리했었다는 데에  있었다는 사실에 놀랐다. 특히 양반출신이 아닌 황상과의 만남과 해배되어 고향에 돌아갔음에 연락하나 없던 제자가 죽기 직전 다산을 찾아와 혼수 상태에서도 교유하는 장면은 가슴 뭉클하다.  

다산에게 놀라운 점은 현대의 엑셀 개념이 그의 머리의 얼개였다는 점이다. 엑셀 작업 방식이 그의 머리에 입력되어 수많은 복잡한 자료들을 하나의 표로 가공하여 체계화한 그의 사례는 능력있는 인재가 어떻게 주어진 과업을 완성하는 지에 산 표본이 아닐까 싶다. 또한 문신이 화성축조당시 거중기를 비롯 수많은 기계들을 직접 설계했다는 사실은 그가 전인교육의 완벽한 표본임을 또 실증하고 있다.  

이 수많은 장점의 백미이자 정수는 그가 가진 기본적으로 풍부한 정서와 (특히나 세검정의 물구경을 위해 비를 맞으며 벗들을 소집하는 장면은 극치임.), 가슴절절한 애민정신이다. 그렇기에 그는 잘나기만 한 것이 아니라 훌륭할 수 있었다.  

나도 그의 제자가 되고 싶다. 대체 체계화와도 거리가 멀고, 문장력도 빠져 어느 분야에 쓰임을 받을 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다산 선생에 대한 절실한 동경만으로 그의 제자가 될 수 있다면...아마 1등이지 않을까? ㅋ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