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신비로운 일이 있다. 이를테면 충동적으로 산 호박잎. 이건 그냥 시판 쌈장과는 안 어울린다. 강된장을 만들어 먹어야 하는데 그건 심히 귀찮다는 생각이 엄습했다. 다음 날 만나기로 한 엄마에게 쌈장을 부탁한다고 말하려다 말았다. 그런데 식당 앞에서 부시럭 부시럭 검은 봉지를 내미는 엄마가 

"자, 쌈장이다. 쌈 싸먹어라. 상추까지 사려 했는데 상추는 아줌마가 안 나와 못 샀다."

이러는 것이었다. 그럴 때 온몸에 소름이 돋는다. 나는 쌈장을 말한 적이 없다. 엄마가 종종 쌈장을 만드는 것도 아니었다. 그런데 때 맞추어 쌈장이 왔다. 게다가 나에겐 호박잎이 있다. 상추 아줌마가까지 때맞춰 안 나와준 것이다. 이럴 수가.
















게다가. 나는 하루키의 <우연 여행자>를 읽고 있었다. <우연 여행자>도 그런 신비로운 우연에 관한 이야기다. 화자인 하루키가 자신이 좋아하는 재즈 피아니스트에게 요청하고 싶었던 앵콜곡을 마치 알아채기라도 한듯 바로 듣게 되는 우연, 우연히 카페에서 같은 책을 읽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면서 만나게 된 여자, 그 여자의 투병으로 오랜 기간 소원했던 누나와 재회하게 된 우연 등이 계속해서 나오는 이야기다. 논리적이지도 않고 핍진성도 떨어져 보이는 이야기가 설득력을 갖는 것은 역시 하루키이기 때문일까? 


기본적으로 하루키의 이야기에는 신비로운 요소, 정합적이지도 논리적이지도 않은 서사의 진행들이 빈번하다. 갑자기 누군가가 사라지거나 다시 나타나거나 죽은 자를 보게 되는 등의 판타지는 그런데 묘한 설득력을 갖는다. 거기엔 인간의 내면, 심연에 가닿은 하루키 특유의 철학이 있기 때문이다. 인생에 개입하는 우연성, 그 돌발적인 변수들에 대한 천착은 언어와 인식의 틀로 포섭되는 것이 아니다. 그 지점을 이야기하는 데 하루키는 노련하다. 


모든 것을 다 알 수 없다. 논리적인 근거를 댈 수 없는 많은 일들이 있다. 하나레이 해변에서 서핑을 하던 아들을 상어에게 잃은 엄마가 그 아들의 모습을 봤다고 주장하는 또래 청년들을 만나 그들의 시선에 맞춘 대화를 나누는 이야기가 가지는 감동은 그 느닷없음이 끼어든 삶이 그 후로도 여전히 진행되는 모습을 그린 것에 기인한 바가 크다. 가장 큰 신비는 바로 그것이 아닐까. 상실, 절망, 고통이 지나간 자리에서 여전히 삶은 계속된다는 것. 그 자체의 신비를 대적할 크기의 것은 없을 것 같다. 그게 가장 오컬트적인 삶의 비의일 것 같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1-06-22 13:5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언제나 블랑카님 글을 좋아하지만 오늘 글을 읽으면서는 아 블랑카님 처럼 글쓰고 싶다, 생각했습니다. 저도 꼭 블랑카님처럼 쓰고 싶어요. 블랑카님 글은 정리정돈이 잘 되어 있고 차분하며 그러면서도 중요한 건 다 넣고 있는 것 같아요.

쌈장에 호박잎으로 식사는 맛있게 하셨습니까?
:)

잠자냥 2021-06-22 14:20   좋아요 1 | URL
다부장님은 정리정돈 잘 된 글에 약하시군요? ㅋㅋㅋㅋㅋ 다부장님 삼천포 글도 매력있어요. ㅋㅋㅋㅋㅋ 그런 글 쓰기 쉽지 않아. 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21-06-22 14:27   좋아요 3 | URL
네, 저는 워낙 정리정돈을 못해서 정리잘 된 글 보면 되게 매력적이고 부러워요. 아 어떻게 이게 되지.. 이러면서요. 그런 글 쓰는 분들 너무 멋져요! 그게 생각하고 써야 가능한 것 같은데 저는 쓰면서 생각해서 그런것 같아요. 어휴.. 안돼안돼 왜 안될까.. ㅠㅠ

blanca 2021-06-22 17:01   좋아요 1 | URL
거의 며칠을 웅녀의 마늘처럼 먹었어요. ㅋㅋㅋ 또 이게 수제 쌈장은 유통기한이 짧아서 전투적으로 며칠내에 소진해야 합니다. 아, 다락방님 글의 매력은 이미 검증된 바가 있잖아요. 저의 문제는 글을 길게 못 쓰겠어요. 어느 정도 쓰면 에너지가 바닥나고 다른 것들이 자꾸 떠오르는... 이것도 참 문제더라고요. 어느 정도 분량 이상되는 깊이 있는, 그것도 생활에 접목한 글을 쓰시는 다락방님이 부러운걸요.
곧 행복한 퇴근길 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