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이 대통령이었던 시절.
우리집은 늘 정치적 견해차이로 티격태격했었다.
그것도 내가 아니고 우리 부모님 둘이서....
김영삼과 같은 고향 출신인것이 무슨 벼슬인양 생각하던 아버지와,
나라에 안좋은 일이 자꾸 생기는건 다 김영삼의 얼굴이 복없게 생겨서 그런거라는 어머니.....

2권을 읽는 내내 마음아픈 장면들의 연속이다.
왜 그리 사고가 많았는지....
구포열차 탈선사건에서는 우리 동네 시장 아줌마도 그 기차를 타고 겨우 살아났다.
성수대교 붕괴, 대구지하철 공사장 폭발사건, 삼풍백화점.....
오로지 돈과 능률위주로만 치닫던 한국자본주의의 밑바닥이 와르르 무너지는 현장이라고는 해도,
그 결과는 너무 처참하다.

정치에 있어 이합집산이나 온갖 부정부패야 뭐 새롭겠냐만,
김영삼의 정치스타일이야 익히 알고있던 것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그속에 얽혀있던 비화들은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히는 경우가 한두가지가 아니다.
계속 산책을 하고 있으나 그 산책이 전혀 유쾌하지가 않다.
이러고도 지금도 살아있으니 다행이라고나 할까?

1994년의 전쟁위기
미군이 북한의 핵시설을 선제 공격할 경우, 북한은 그들의 핵을 사용하지 않고 휴전선 전방에 배치된 재래식 무기만으로도 서울을 불바다로 만들 수 있다. 서울을 포함해 안양까지 5-6분 사이에 6,000개의 포탄이 떨어진다. 또한 노동 1호와 노포동 미사일은 주요 기간산업과 고리, 영광 등 원자력 발전소를 겨냥하고 있는데, 마하 5-6정도의 속도로 날아오는 노포동 미사일은 충분히 원자력 발전소의 호벽을 깰수 있다. 만일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남한 전역은 핵 오염지대가 될것이다. 전쟁 발발 후 1개월이 지나면 전선에 배치된 미군 3만 5,000명이 사망하고 8-10만명의 미국인이 죽게 된다. 또한 한국인은 100만명 이상이 사망할 것이다. 2개월이 지나면 북한 정권은 사라지고 전쟁은 끝난다. 그리고 통일은 될 것이다. 그러나 남한 경제는 50년 전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25쪽 유엔군사령관 게리 럭이 미국무성에 보낸 보고서)

아주 현실적인 전쟁상황 예측 아닌가? 북한의 피해는 빠졌지만.....
아마도 북한땅은 아예 사람이 살 수 없는 땅으로 바뀌지 않을까?
이러고도 전쟁을 얘기하고 북한과의 평화노력을 거부하는 현실이 갑갑하다.
지금 현재 미국의 하는 양을 보면 한반도에서의 전쟁위기는 오히려 커진것 같다.
내가 아무것도 모르는 사이에 전쟁이 벌어진다???
한반도에서 평화의 문제는 생존의 문제다.

북한은 늘 어떤 식으로건 국내 정치에 개입했다. 남한에서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을때 북한이 도발의 징후를 보이면 그 목소리는 '국가안보'에 압도되곤 했는데, 북한은 96년에도 그런 '정치행위'를 저질렀으니 그게 바로 잠수함 침투 사건이었다. 한총련에 대한 대응을 더욱 강하게 하라는 뜻이었을까?(286쪽)

가끔 북한이 하는걸 보면 정말 남한의 정권과 짜고 고스톱을 치는게 아닐까 할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물론 남한 정권이 결정적인 시기마다 한 건식 터뜨릴 때가 많지만,
어쩌면 그렇게도 남한 정권에 필요적절한 시기에 북한도 한 건씩 터뜨려주는지....
분단상황에서 존재근거를 찾는 정권의 필요악이란 말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