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원숭이 - 전2권 세트
제프리 디버 지음, 유소영 옮김 / 노블하우스 / 2006년 6월
평점 :
절판


첫째. 제프리 디버는 댄브라운보다 덜 수다스럽다.

댄브라운이나 제프리 디버나 둘 다 참 똑똑하다.
뭐 말그대로 박학다식하다.(그들의 앎이 깊이가 어느정도인지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으나, 어쨌든 많이 아는 건 사실인 듯하다.)  근데 둘다 그 안다는걸 엄청 과시하는건 같으나 느낌은 좀 다르다.
댄 브라운은 수다스럽다.
자신이 많이 아는걸 과시하기 위해 있는것 없는것 다 떠벌리고, 그 떠벌림을 따라가다보면 나중에 수습이 안될 정도로 사태가 커져있다. 그러다 보니 책들이 갑자기 결말 부분에 가서 썰렁해지는 경향이 있다.(가장 썰렁했던건 다빈치 코드! 그나마 덜 썰렁했던건 디지털 포트리스- 그 이유는 역시 댄 브라운의 수다가 그나마 작은 책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근데 제프리 디버의 과시는 참 깔끔하다는 느낌이 든다.
쓸데없이 떠벌리지 않는다.
자신이 자신있는 분야에 대해서만 확실한 지식과 내용을 보여준다.
온갖 궤변으로 사람들을 혹세무민하지 않는다.

둘째, 제프리디버의 주인공들에게 감정이입이 훨씬 잘된다.
댄 브라운의 경우 다빈치 코드와 천사와 악마가 같은 주인공이지만 시리즈라는 느낌은 별로 안든다.
더더욱 주인공에 대해 별로 애정이 안간다.
하지만 제프리 디버의 시리즈는 주인공에 대한 감정이입이 훨씬 잘된다.
전신불구의 주인공 링컨 라임은 그의 상황으로 해서 동정심이 들만도 하지만, 오히려 그의 천재적인 추리력이나 상황판단력에 그가 장애인이라는 사실은 전혀 문제가 안된다. 그리고 그와 여자 주인공 아멜리아 색스 역시 상당히 매력적인 인물이다.
시리즈가 거듭될 수록 이 두 인물의 이후가 궁금해서도 다음 시리즈를 저절로 기다리게 된다.

셋째, 추리소설의 쾌감을 훨씬 만끽할 수 있는건 제프리 디버다.
댄 브라운의 이야기 전개는 주인공이 상황을 주도하기 보다는 끊임없이 상황에 ?겨간다는 느낌이 많이 든다. 그러다 보니 온갖 우연들이 주인공을 살려주기 위해 발버둥을 친다.
그런데 살아보면 알겠지만 그런 기사회생의 우연은 평생에 한 번 올까말까다.
그거 너무 자주 일어나면 짜증난다.(나만 재수없는 인간인것 같아서 말이다.)
그에 반해 제프리 디버의 링컨 라임은 제자리에 가만히 앉아있는 사람같지만 그의 두뇌는 늘 움직이며 상황을 주도한다.
그의 머리를 따라가보고자 열심히 추리하는 재미가 있다.
물론 그 역시 댄 브라운처럼 아멜리아를 살리기 위해서 우연을 남발할때도 있다.(전작인 곤충소년이 좀....)
그래도 댄 브라운보다는 훨씬 낫다.

음~~~ 근데 거슬리는게 없는건 아니다.
곤충소년 이야기는 아까 잠시 했고...
이번 시리즈 네번째인 돌원숭이에서는 미국으로 밀입국하는 중국인들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사건인데, 가끔 미국에 대한 과시욕이 보여 불편하다.
근데 나의 이런 감정은 헐리웃 영화를 보면서 미국의 패권주의 운운하는 것 만큼 웃기는 일이다.
즉 당연한 전제에다 누구나 아는 얘기를 혼자서 처음 아는듯 떠들어대는거니....
다만 아무데서나 미국에 대한 이런 미화만 나오면 반사적으로 신경질적으로 반응하는건 나의 정신질환이 아닐까 의심하는게 나을듯.....

내가 돌원숭이 리뷰에다 이렇게 주절이 주절이 내맘대로 댄브라운과 제프리디버를 비교하는 글을 쓰는 이유는?

1. 스포일러 피해서 추리소설 리뷰쓰기 너무 힘들다보니 새로운 방법을 찾았다.
2. 이 시리즈 너무 재밌는데 댄 브라운보다 인기가 좀 없는것 같아서 안타까웠다.
3. 결국 결론은 이 책 무지하게 재밌다는 거다. ^^ 특히 이번 시리즈 돌원숭이!!

다만 걱정은 댄 브라운 팬들로부터 돌날아오지 않을까 싶어 걱정이....ㅠ.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물만두 2006-06-21 17: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같이 맞아드리죠^^ 아무래도 지금 미국의 상황이 보수적으로 흐르는 듯 보입니다.

바람돌이 2006-06-22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역시 만두님도 제프리디버가 좋은거죠? 근데 그 돌 날아오면 기냥 만두님이 다 맞아주면 안될려나요? ^^;; 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