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잠만 잤는걸 달팽이 과학동화 1
심조원 글, 유진희 그림 / 보리 / 2000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지금 달팽이 과학동화를 조금씩 보여주고 있는데 현재까지는 아이가 가장 열광하는 책.

어느 날 겨울잠을 자고 난 곰이 동굴밖을 나와보니 동굴 벽에 누군가가 낙서를 해놓았다. 곰 엉덩이에 뿔낳다고 누가 놀려놓은 것. 사실 곰은 워낙 심술이 심해 다른 동물들을 늘 짖궂게 괴롭혀 왔던 것이다. 그래도 지 잘못은 모르고 머리 끝까지 화가난 곰은 그동안 자기가 괴롭혔던 동물 친구들을 하나씩 찾아다니며 범인을 찾아 나선다. 이후 등장하는 동물친구들 - 뱀, 다람쥐, 남생이 등은 모두 (겨울동안) 나는 잠만 잤는걸이라는 말을 반복하며 겨울잠자는 동물들을 하나 하나 알려준다.
결국 마지막에 겨울잠을 자지 않는 여우를 찾아내지만 그동안 부린 심술의 댓가를 치르는 듯. 정말로 엉덩방아를 찧어 엉덩이에 뿔처럼 커다란 혹이 달리게 되는 곰.

아이들은 이 책을 읽어주며 곰의 동굴앞에 쓰인 놀리는 말에 리듬을 붙여 읽어주면 정말 좋아한다. 그리고 씨근덕거리며 친구들을 찾아다니는 곰의 행동과 마지막에 곰이 미끄러져 혼이나는 장면까지 눈을 반짝이며 얼굴에 웃음을 하나 가득 안고 본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는 다른 달팽이 과학동화가 그렇듯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의 사실적인 그림이 있고 각각 어디에서 어떻게 겨울을 나는지 잘 설명되어있다. 이 달팽이 과학동화를 읽어주면서 신기했던건 이 마지막 페이지는 사실 재미없어하며 안볼줄 알았는데 너무 관심있게 보며 좋아한다는 거다. 그리고 엄마가 읽어보고 해주는 설명도.... 이 책 이후로 겨울 풍경을 그리는 아이의 그림에는 항상 땅속 어딘가에서 잠을 자고 있는 뱀이나 곰 다람쥐 같은 동물들이 등장한다.

시리즈 전체의 수준이나 내용이 아주 균등하지는 않은데 그 중에서도 이 책은 아이들의 눈높이를 잘 맞춰 만들었다고 얘기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