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의 등장배경

 아프가니스탄인들은 굶주림을 피해 300만의 사람들이 바로 옆나라인 파키스탄으로 떠난다. 파키스탄의 경우 이들을 위해 이슬람 신학교를 건설하는데 이들이 바로 탈레반이다. 그러면 파키스탄은 왜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아프간 난민대책에 이렇게 적극적으로 나섰을까?

첫째는 듀란드선(line of Durand). 인도로부터 파키스탄이 독립하기 이전, 아프가니스탄은 인도와 국경을 맞대고 있었는데 파슈투니스탄 지역을 둘러싸고 두 나라간에 심각한 갈등이 있었다. 영국은 듀란드 선을 그어 그 지역을 두 나라로 나누면서 백년 후 인도지역의 파슈투니스탄이 아프가니스탄에 반환된다는 조건을 붙였다. (이 지역은 이후 파키스탄이 된다) 국제법에 따르면 이 지역은 1994년 아프가니스탄으로 돌려졌어야 했다. 이에 따른 파키스탄의 대책이 바로 굶주린 아프간 무자헤딘을 훈련시켜 그들이 아프가니스탄을 지배하게 만드는 것. 따라서 탈레반이 바로 그 백년기한이 끝나갈 무렵에 등장한 것이다.

두번째, 서구와 관련한 파키스탄의 국가적 역할 - 파키스탄은 동측 공산주의에 대항하는 서방의 첫 번째 방어기지였다. 하지만 소련의 해체와 더불어 파키스탄의 전략적 중요성은 떨어지고 이는 파키스탄 내의 실업문제와 관련된다. 즉 이제 파키스탄의 군사력을 어디에 팔아먹을 것인가? 이에 탈레반을 만들어냄으로써 아프가니스탄을 보이지 않게 통제하고 파슈투니스탄 지역에 대한 아프간 인의 요구를 저지하기 위해서이다.

세번째 탈레반에 대한 아랍국가들의 지원. 사우디 아라비아나 아랍 에미리트 같은 국가들은 이란과 경쟁관계에 있으며 이들은 이란에 맞설만한 종교적 세력을 찾고 있었다. 이들 나라는 자국의 현대적 이익이 이슬람 회귀주의자(이란)들에 의해 위협받는다고 생각함으로써 자신들을 대신해 이란에 대항할 수 있는 세력으로 탈레반을 지목, 지원한다. 아마도 여기에서 이란을 경계하는 미국의 이해관계와도 맞아떨어졌으리라...

미국의 지원으로 성립된 정부였다는 정도의 탈레반의 성립배경에는 보다 주요한 주변국들의 이해관계가 얽혀있었다. 이제 그 이용가치를 다하고 폐기처분되어진 탈레반 이후의 아프가니스탄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