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물만두 > 추리 소설 리뷰를 만두는 이렇게 쓴다!

우선 제가 리뷰를 잘 쓰지 못하는 사람임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그동안 스포일러성 글을 많이 써서 원성도 자자했더랬다는 말씀도 드립니다.

이 점 유념하시고 제가 5분만에 후다닥 쓰는 리뷰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절대 줄거리를 쓰지 마라.

줄거리를 물론 쓰는 것도 좋은데 이거 쓰다보면 스포일러의 길로 모르게 빠져들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스포일러때문에 고민되신다면 줄거리는 아예 생략하세요.

2. 추리소설도 나름대로 작가가 어필하고자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 포인트를 잡으세요.

예를 들면 바람돌이님이 읽으시는 스카페타 시리즈는 각각의 작품별로의 어떤 주제가 있다기 보다는 스카페타를 중심으로 한 인물들의 묘사와 그들의 변화가 중요한 작품입니다. 시리즈에서는 이런 것이 포인트가 될 수도 있죠.

<소설가의 죽음>이라는 작품을 보면 제가 쓴 글을 보니 줄거리 하나 안쓰고 작가의 스카페타 시리즈의 특징에 대해 썼군요. (에고 민망합니다 ㅠ.ㅠ)

3. 추리소설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일단 범인이 독자에게 보여지는 작품이 있습니다. 이럴때는 좀 편할 수 있습니다만 이럴때는 구도를, 작가의 의도를 더 잘 파악해야 합니다. (고독의 노랫소리가 예입니다. 제가 리뷰 당선된 작품입니다. 음하하하 쿨럭~)

4. 사실은 위의 것들은 다 제가 폼낼려고 하는 얘기고요. 저는 그냥 머리에서 떠오르는 대로 막 씁니다.

별거 없어요. 5분이면 그냥 다 써버리는 후다닥형이라서요.

근데 서평은 범인에 대한 암시와 증거, 단서만 피해서 쓰심 어떻게 쓰시더라도 잘 쓰실 수 있습니다.

이걸 저한테 물어보신 바람돌이님~ 나빠요 ㅠ.ㅠ;;; 

더 자세한 것은 글을 잘 쓰시는 비숍님과 올드핸드님, 제다이님, 아영엄마님 등께 여쭤보시기 바랍니다.

필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